과점적 경쟁 이론 나이키 스포츠마케팅 아디다스 스포츠 경영 스포츠 팀 후원 마케팅 나이키 글로벌 아디다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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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점적 경쟁 이론
1. 서론
01. 과점적 경쟁 이론이란?
02. 과점적 경쟁 최근 이슈
Contents
2.본론
01. 기업 선정이유
02. 기업전략
-adidas, NIKE
03. 경영전략
-스포츠 스타 &스포츠 팀 후원 마케팅,
스포츠 행사, 커뮤니케이션 활동
3. 결론
1. 서론
01.과점적 경쟁 이론이란?
02.과점적 경쟁 최근 이슈
서론
1
01.과점적 경쟁 이론이란?
과점적 경쟁 이론이란?
소수의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장상황에서
한 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면, 다른 경쟁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수행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과점적 경쟁의 결과, 같은 산업의 기업들이 특정투자대상국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현상을 ‘밴드웨건(band wagon)’효과라고 함
과점기업이 신제품을 도입시켜 경쟁상 우위를 확보하려고 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 또는 새로운 원료공급원을 획득하려고 하는 경우 경쟁기업은 자기기업에게 미치게 되는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선도기업의 이러한 행동(action)에 대해 즉각적인 반작용(reaction)을 보임
서론
1
02.과점적 경쟁 이론 최근 이슈
VS
1995년 삼성전자는 베트남에 판매와 가전 생산 거점을 세우며 진출
LG 역시, 1995년 베트남 하노이에 TV 공장을 세우며 현지에 진출
현재, 삼성전자는 생활가전 제품 전반을 베트남에서 생산
LG전자 베트남 법인은 TV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4대 가전을 모두 생산하는 생산법인을 갖추고 있음
서론
1
02.과점적 경쟁 이론 최근 이슈-베트남 진출 이유
베트남 시장은 “포스트 차이나”
세계 14위의 인구 대국
전체 인구의 70% 가량이 30대 이하인 젊은 상권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고급 제품 수요가 증가
과거 중국산 저가 제품이 지배하던 베트남 소비시장은 중산층의 급속한 확대로
점차 다양해지고, 대형 유통망이 등장하면서 지출 규모도 빠르게 늘고 있음
베트남에 생산기지를 마련하는 이유
베트남은 인건비가 낮고 생산성이 높음
베트남의 최저임금은 월 90~120달러로 중국 임금의 3분의 1 수준
베트남 전체인구 9천만 명 중에서 30세 이하 인구비율이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젊은 노동력이 풍부함
서론
1
02.과점적 경쟁 이론 최근 이슈-삼성vsLG
삼성전자는 베트남 북부 타이응웬에 제2의 휴대전화 생산 공장을 건설 중
총 사업비 20억 달러를 투자
LG전자도 베트남 북부 하이퐁에 총 15억 달러 규모의 투자 인가 받음
LG전자는 하이퐁 시내 짱두에(Trang Due) 산업공단에 3억 달러를 투자, 향후 10년 안에 15억 달러로 투자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힘
참고문헌
참고자료
스포츠화 경쟁史로 보는 과점시장 생존법
http://blog.naver.com/fares617?Redirect=Log&logNo=13019088949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1&no=55534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73&aid=000203259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6207856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82520791
http://www.nocutnews.co.kr/news/4550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2230021
http://foto.sportschosun.com/news/ntype2_o.htm?ut=1&name=/news/sports/200805/20080514/85n74101.ht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3&aid=000219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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