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경영전략 아디다스 역사 아디다스 사업분야 아디다스 매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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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 차 -
Ⅰ. 아디다스의 역사와 사업분야
Ⅱ. 아디다스의 매출 현황
Ⅲ. 아디다스의 경영전략
Ⅳ. 아디다스가 이끌고 있는 트렌드
Ⅴ. 글로벌 소싱의 확대
Ⅵ. 아디다스의 경영난 극복으로 배울점
Ⅶ. 아디다스의 향후 전략
Ⅷ. Reference
I. 아디다스의 역사와 사업분야
(1) 아디다스(Adidas)
아디다스는 1948년 독일인 Adi Dassler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처음부터 기능제일을 기업의 좌우명으로 하며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올림픽 경기 등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판촉전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피라미드식 파급효과 모델(우수한 선수들의 사용영향력으로 인해 보다 넓은 일반 고객 층으로 하향 확산됨)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1980년경, 아디다스의 매출액은 10억 달러에 이르렀고 150여개 국에 걸쳐 다양한 제품라인이 판매되었다. 그러나 80년대 초반의 조깅붐과 나이키의 도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은 실수를 범함으로써 성공의 길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함정에 빠지게 되었다.
유럽에서는 아디다스의 침체와 함께 나이키의 공략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는데, 당시 나이키의 당면과제는 아디다스와 차별화될 수 있는 포지셔닝을 설정하는 것이었다. 진정한 선수를 위해 성능과 기술력을 강조하는 전통은 유럽에서 아디다스가 이미 구축하고 있는 이미지였기 때문에 나이키는 미국적 전통으로 브랜드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고, 이는 보다 도전적인 개성을 통해 미국적인 것에 열광하는 젊은층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었다.
1978년, Adi Daasler 의 죽음과 함께 표류하기 시작한 아디다스 브랜드는 결국 프랑스은행의 컨소시움에 양도되는 운명을 맞아야 했는데, 70년대 말 미국에서 선두를 차지했던 아디다스의 점유율이 92년 3%까지 추락하게 되었다. 이러한 곤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 조깅열풍과 에어로빅붐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였고 마케팅프로그램은 70년대의 모델에 기초하고 있었다. 이는 아디다스의 이미지문제로 이어졌는데, 특히 젊은층들은 아디다스를 유행에 어울리지 않는 브랜드로 인식하고 있었다.
나이키의 인력을 유입하고 새로운 CEO(Louis-Dreyfus)를 맞은 아디다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교화 시키고, 그 브랜드가 한때 상징하던 내용들을 환기시키는 동시에 보다 나은 정서적 편익과 현대적인 느낌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즉, 아디다스는 성능(혁신적인 장비/운동성과를 향상시키는 동반자), 적극적인 참여(일반대중들을 위한), 정서(목표달성의 기쁨/도전과 경쟁이 주는 흥분) 등으로 재정비한 핵심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브랜드구축 노력을 경주하였다.
새로운 성능위주의 하위브랜드 - Equipment
모든 영역에서의 최고 제품을 지원함으로써 아디다스의 에센스인 기술에 바탕을 둔 성능을 대표하는 실버불렛 브랜드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다른 하위 브랜드 - Originals
아디다스의 전통을 레버리지할 수 있는 제품을 재출시함으로써 풍부한 전통을 보유한 정통 운동화기업이라는 아디다스의 신용을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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