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발달 아동기의발달 아동발달의이론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발잘적위기 Piaget 이론 행동주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7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발달』
아동기의 발달
아동발달의 이론
1
2
아동기의 발달
1
아동기
Freud : 잠재기
Erickson :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졸업하는 12세까지 시기
(학령기 또는 학동기)
1. 아동기의 발달
Piaget : 구체적 조작기
신체발달
아동이 성장하는 속도는 개인마다 다름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게 됨
시각도 만 7세까지 완전히 발달.
사춘기
여아 대략 만 10세~12세경,
남아는 대체로 만 14세~16세경
아동기 신체발달을 위한 특정한 목표.
① 대근육 기술 강화하기
② 소근육 기술 강화 정교화하기
③ 신체적 능력 향상을 위해서 모든 감각 사용하기:
소리의 유사점과 차이점 확인하기, 향상되는 기술을 사용하여 균형 잡기, 방향 잡기
아동비만증: 아동기의 신체발달에서 최근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문제.
비만아동(obese child)- 정상범위를 넘어서 비만상을 나타내는 아동.
최근의 발육 가속 현상 또는 도시화 현상으로 비만아동이 증가. 생활환경의 개선, 식품의 질적 또는 양적인 면 향상, 운동량감소.
사회·정서발달
(1) 사회성발달
인격적 독립을 얻는 것, 동년배 이성과 어울려 지내도록 배우는 것, 성역할을 배우는 것 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과업이 주어진다.
성취에 대한 기쁨과 성인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가치감과 근면감 형성.
가족보다는 또래집단의 영향 더욱 중요,
또래관계가 아동의 가장 큰 기쁨과 깊은 좌절의 근원이 되기도 함.
아동기 공격성은 점차 횟수가 증가, 공격을 표현하는 방법은 양성 간에 다양하게 나타남.
교사는 아동의 공격성을 조절하도록 돕기 위해 나누기, 협동하기, 좋은 것에 대해 이야 기하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을 많이 경험하도록 도와야 한다.
긍정적 역할 모델을 제공, 공격적 행동이 줄어들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제공
정서란 자극에 대하여 동요, 흥분될 때 경험하는 심리 상태나 감동으로서 포괄적인 정신신체적 상태.
자아존중감을 경험하게 하는 것
협동적인 친사회적 행동을 보여주는 것
삶에 대한 적극적 태도 보이기
(2) 정서발달
아동에게 자제력 개발,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기술 획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 있음.
사회적 놀이 가운데 단체놀이(team play)를 좋아한다.
단체놀이-분업의 원리, 경쟁의 본질과 승리의 중요성, 개인의 목표가 단체의 목표에 종속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3)인지발달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구체적 목표.
학습에 대한 적극적 태도 발달시키기:
학습 기술 강화하기:
논리적 기술 확장하기:
사물에 대한 개념과 정보 습득하기: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확장하기:
Piaget의 구분: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
대략 7세에서 11~12세에 이르는 시기.
조합 기술(combination skill)을 획득,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와 같은 셈 할 수 있음.
상황과 사건에 대해서 융통성 있는 사고 가능.
자신과 다른 시각에서 사건을 평가 가능.
구체적 조작기에 아동의 인지가 상당히 발달하였다고 해도 여전히
제한적임 .
도덕성 발달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울 뿐 아니라 그것을 내면화시켜서 자기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정.
(4)도덕성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로이드의 자아방어기제(방어기제의 종류와 사례 / 무의식적 과정의 방어기제 / 방어기제의 정상성과 병리성 기준 4가지)D.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사회, 문화 등 사

  • 아동의 특성과 아동 발달 이론 - 발달의 특성
  • 발달 4) 개별성 -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지만 최종적으로 이루어진 발달의 정도, 발달의 속도 그리고 종결 시기는 개인마다 다름 5) 분화와 통합과정  -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분화되고, 분화된 단순한 특수행동은 다시 통합되어 새롭고 복잡한 형태로 진행 6) 상호관련성  -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언어 등 각 발달의 측면은 배타적이거나독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 7) 기초성  - 아동기는 성인기의 기초

  • 학생의 심리적발달(발달의기초, 지적.언어적발달, 사회적발달)
  • Piaget→인지 구조 차이에 근거Freud→성적 리비도의 발달 과정을 근거 Erikson→심리사회적 발달에 근거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함3)발달단계를 구분하는 두 가지 이론 ① 비연속적 이론인간은 질적으로 명백히 구분되는 몇 개의 단계를 걸쳐 변화 발달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이행은 비연속적으로 일어난다.대표적 이론 : Freud의 심리성적 단계,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② 연속 이론 =행동주의적 입장인간 발달은 기본

  • 학생의 심리적발달(발달의기초, 지적.언어적발달, 사회적발달)
  • Piaget→인지 구조 차이에 근거Freud→성적 리비도의 발달 과정을 근거 Erikson→심리사회적 발달에 근거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함3)발달단계를 구분하는 두 가지 이론 ① 비연속적 이론인간은 질적으로 명백히 구분되는 몇 개의 단계를 걸쳐 변화 발달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이행은 비연속적으로 일어난다.대표적 이론 : Freud의 심리성적 단계,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② 연속 이론 =행동주의적 입장인간 발달은 기본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가.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방법적 측면 강조나.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방법적 측면을 심리학에서 추구다. Platon→Wunt→숀다이크(행동주의) ꀥN-P(Case)ꀲ현대 Freud→Piaget→Vygotskyꀲ에릭슨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개관(1) 도표지적 : 지능, 사고력, 창의력, 귀인이론, 인지양식정의적 : 동기, 포부수준, 욕구, 자아개념(2) 지적과 정의적 변인은 아동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3) 지적보다 정의적 변인이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