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창세신화 창세신화의 의의 창세신화의 공통점 신화의 후대 전승 창세신화란 창세 신화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동아시아의 창세신화”
목차
창세신화의 의의
동아시아의 창세신화와 그 분석
동아시아 창세신화의 공통점
신화의 후대 전승
신화와 관련한 역사적/사회적 문제
창세신화란,
세상과 인간의 기원에 관하여 고대 민족이 구전 또는
기록으로 전해오는 이야기 입니다.
창세신화에는 주로 그 민족이 체험한 역사적 사실 이나
사상 등이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함축되어 있습니다.
창세 신화의 의의
한국의 창세신화
천지왕본풀이
창세가
규원사화 기록 본
동아시아의 창세신화와 그 분석
천지개벽
태초에 세상은 혼돈이었는데,어느 날 이 혼돈에 개벽의 기운이 돌았고,
혼돈의 한 끝이 북쪽으로부터 열려 차츰 동쪽으로 이동하며 개벽이 일어났다.
2. 수명장자 징치
수명장자는 못된 사람이어서 쌀 속에 모래를 섞어 주며,
작은 되를 꾸어 가면 큰 되로 받아먹는 사람이었다.
3. 천지왕과 지상국 부인의 결연
천지왕은 세상을 구할 영웅을 낳게 해 줄 아내를 얻으려고 지상으로 내려왔고,
이내 총명부인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한국의 창세신화
<천지왕본풀이>
4. 아들의 아버지 탐색
아들들은 제 어미에게 아버지의 행방을 물었고,
총명부인은 박씨를 주어 심게 했다.박씨는 심기자마자 하늘로 뻗었고 아들들은 이를 타고 올라갔다.
5. 인세차지 경쟁
대별왕에게 이승을,소별왕에게 저승을 각각 관리하도록 했다.
그러나 소별왕은 이승을 차지하고 싶어 했다.
그래서 대별왕에게 이승을 걸고 수수께끼 시합을 제안했지만 패배한다.
한국의 창세신화
<천지왕본풀이>
6. 해와 달의 조정
대별왕은 이승으로 올라와 하늘에 떠 있는 두 해와 달을 활로 쏘아 각각 하나씩 맞추어 동해에 떨어뜨렸다.
7. 인세의 만연한 죄악
세상은 어느 정도 질서가 잡혔으나,대별왕이 더 이상 무슨 일을 하지 않아 세상엔 아직도 죄악이 많다.
한국의 창세신화
<천지왕본풀이>
1.천지의 분리
하늘과 땅이 분리되기 이전에 미륵이 탄생하여
하늘과 땅을 분리시키고,땅 네 귀에 구리 기둥을 세운다.
2.해와 달의 조정
해와 달이 둘씩 돋았는데,미륵이 해와 달을 하나씩 떼어
북두칠성·남구칠성 및 별,작은 별들을 마련한다.
3.의복의 마련
미륵은 칡넝쿨을 걷어 이것으로 베를 짜서
칡 장삼을 해 입는다.
한국의 창세신화
<창세가>
4.물과 불의 발견
미륵은 쥐의 말을 듣고 들어가서 차돌과 시우쇠를 톡톡
쳐서 불을 만들어 내고, 소하산에 들어가서 샘을 찾아 물
의 근본을 알아낸다.
5.인류의 시원
미륵은 금 쟁반·은쟁반을 양손에 들고 하늘에 빌어 금 벌레
와 은 벌레를 다섯 마리씩 받아
이 벌레를 남자·여자로 변화시켜 부부를 맺게 하여 인류를 번
성하게 한다.
한국의 창세신화
<창세가>
1. 환인의 세계창조
환인은 아들 환웅을 불러 닫혀 있는 우주를 열어
천지를 창조하라고 명했다.
2. 해와 달의 조정
해와 달을 만들어 수레바퀴처럼 서로 구르고 돌게 하여
밤과 낮을 창조하고,
어두운 밤에는 하늘에서 별들이 반짝이게 하셨다.
한국의 창세신화
<규원사화 기록본>
3. 물과 불의 조정
환웅은 신의 조화를 나타내어 불은 위로 올라가게 하고,
물은 아래로 내려가게 하고,땅과 물이 구별되게 하였다.
4. 인간창조
환인은 세상의 가장 밝고 빼어나고 신령한 성품들을 뽑아서
그것으로 사람을 만들었다.
한국의 창세신화
<규원사화 기록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상매체로 들여다보는 사례 이해 관점으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입과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 중에서 본인이 관심있는 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법의 주요 핵심내용, 그 법의 한계와 보완점(본인 생각 첨부)을 써주시면 됩니다 우선 법의 주요법조항들을 본인의 문장으로 적으시고, 마지막에 본인생각이나 의견첨부를 해 주시는 형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