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와 백인혁명가. 그 착종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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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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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다시 혁명이다.' 이렇게 글머리를 시작하고 나니 최첨단 디지털 시대에 구닥다리 아날로그 얘기를 꺼내는 것 같아 좀 머쓱하다. 그래서 누군가가 아직도 그 문제를 갖고 씨름하고 있냐고 혀 차는 소리를 하면 아무 대꾸도 못할 판이다. 하지만 요즘 사람 사는 모습을 한번 보면 과연 혁명을 케케묵은 것으로 치는 것이 올바른 생각인지 의문이 간다. 왜냐하면 그럴 만큼 세상이 인간적이지도 정의롭지도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노략질과 착취가 거국적, 전지구적으로 만연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자. 멀리 갈 것도 없이 우리나라만 해도 하루에 서른 명 이상이 자살하는데, 경제적 파탄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치 살기 위한 몸부림의 끝이 죽음인 것처럼 보인다. 더군다나 한 가족이 함께 자살하는 경우가 일상사처럼 되어버렸다. 우리는 그 소식 앞에서 아무 죄도 없는 어린 자식까지 죽이고 자살하는 부모들을 상투적으로 비난한다. 그러나 그 부모들은 이 사회가 홀로 남겨진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 그 어떤 장치도 도덕도 가지지 않았다고 느꼈을 것이고, 자식들을 놓아두고 혼자 죽는 것을 도리어 무책임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아이들마저 죽이는 데는 못난 부모들도 부모들이지만 이 나라의 사회 구조 탓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더욱 우려되는 것은 국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살인자로 만드는 구조적 위험 인자들이 국가 경제 회복을 이유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구조 조정, 즉 인건비 절감이라는 일차원적이고 노동 착취적인 방법을 통한 기업의 이윤 추구 때문에 청년 실업률과 비정규직의 비율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또, 설령 취직을 했다 하더라도 옛날처럼 오래 버티는 건 불가능해졌다. 오죽하면 45세가 정년이고 56세까지 다니면 도둑이라는 뜻의 '사오정 오륙도'라는 말이 다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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