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이 한국 교회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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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유주의 신학이 한국교외에 미친영향에 대해서 정리,저술하였습니다.
레포트 작성하실때..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가. 자유주의 신학의 유입
1. 1930년 이전의 상황
2. 1930년 중반기의 상황
1) 프린스톤 좌경화의 영향
2) 성경관의 변화
3. 1940년 이후의 상황

나. 자유주의 신학의 태동
1.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의 대립
1) 창세기 저자 문제
2) 여성의 위치에 관한 문제
3) 아빙돈 단권 성경 주석 문제

다. 자유주의 신학의 본격화
1. 김재준과 박형룡의 신학논쟁
본문내용
자유주의 신학의 유입은 신학의 좌경화로 이어졌고, 한국 기독교를 아류의 기독교로 전락시켰다. 작금의 한국교회의 현실을 바라보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 신학의 정통성을 찾아볼 수 없고, 또한 뿌리 역시 살아진지 오래다. 특히 고신의 물량주의와 부패로 인해서 더욱이 순교자의 정신과 개혁주의 전통을 이어받은 한국 교회의 신학은 이제 뿌리째 흔들리고 있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현실의 발단은 어디 있는가? 신학의 좌경화를 말하면서 자유주의 물결이 파도치는 이 시점에 그 출발이 어디 있으며,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필요를 느낀다. 분명 자유주의 신학이 한국 교회에 끼친 영향은 신학의 좌경화라 할 수 있다. 그것이 아류의 기독교로 이끌어 갔음이 확실하다
가. 자유주의 신학의 유입
한국 교회의 초기 신학은 어쩌면 철저한 근본주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아니면 경건주의적 복음주의라 하겠다. 어찌되었든 초장기의 한국 신학의 모습은 자유주의 신학의 노선을 반대하는 철저한 보수주의 형태였음은 부인할 수 없다. 이 점은 1890년 마포삼열의 기록에서도 확인된다. 그의 진술은 한국 교회의 초기 신학이 보수주의 였음을 암시한다. 초기 선교사들은 보수적인 신학교육을 받고 내한한 이들이었기에 이들의 신학이 한국 교회의 초기 신학을 결정했음이 틀림없다.
참고문헌
최덕성 『한국교회의 친일파 정통』본문과 현장사이. 1996
허순길 『한국 장로교회사』대한 예수교 장로회 역사 편판 위원회
이상규 『한국 교회사』고신대 출판부. 2000
메이첸 『기독교와 자유주의』크리스쳔 비젼 하우스. 1989
버나드 램 『현대 신학의 용어 해설』보이스사. 1996
유해무 『개혁 교의학』1998
목창균 『현대 신학 논쟁』두란노. 1995
앤드류 월즈 『목회와 신학』두란노. 2002.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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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sunrise***
    (2011.04.23 23:3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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