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중 관찰법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서술하고, 만 5세 유아의 언어지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6 / 2020.11.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중 관찰법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서술하고, 만 5세 유아의 언어지도 평가를 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내용을 보육실 내 영역별로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중 ‘관찰법’과 ‘포트폴리오’
1) 관찰법
2) 포트폴리오

2. 만 5세 유아의 언어지도 평가를 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내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포트폴리오는 오랜 동안 미술이나 건축과 같은 작품 활동을 하는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새로운 교사교육의 개혁운동을 주도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왔던 포트폴리오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렸다. 포트폴리오는 교사의 실제적인 교수활동에 관한 정보 모음집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사의 성취정도를 보여주는 교사의 교수활동을 체계적으로 수집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언어발달 평가 중 ‘관찰법’과 ‘포트폴리오’에 대해 서술하고, 만 5세 유아의 언어지도 평가를 하기 위한 포트폴리오 내용을 보육실 내 영역별로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석우 외(2000).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정숙(2002).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 유아교육현장에서. 덕성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예경(2008). 포트폴리오 수행과정에서 나타나 교사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순(2011).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 조사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평가
  • 만 아니라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종합해보자면, 교육평가란 일정한 준거를 잣대로 하여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점검하며 교육 목표 달성과 내용이 적절하였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과정으로서 즉, 교육의 전 과정의 결과를 판단, 선택하는 과정이다.(2) 유아교육평가의 개념① 유아교육에서 평가의 개념은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운영 뿐 아니라 유아의 발달이나 행동에 관한 전반적인 범위를 평가하는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정리(중간고사, 기말고사)
  • 유아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1. 성숙주의이론1) 영유아의 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이며, 주로 생물학적, 유전적 혹은 내재적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2) 홀, 게젤, 루소가 대표적임2. 정신분석이론1) 인간의 발달과 성격형성이 생물학적 본능욕구, 무의식적 사고감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이론2) 유아들의 사회정서발달의 중요성 및 놀이의 중요성과 그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각종놀이나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목표로 둔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한다.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과정보다 유아의 활동 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즉, 유아교육은 출생으로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초등학교

  • 주제 교수학습활동 개선을 위한 평가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평가방법에 대해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평가 자료가 가정에서의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영유아를 위한 평가로서 관찰법과 면담법을 살펴보고 포트폴리오 평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고자 한다. 또한 결론에서는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평가방법에 대해 서술함으로써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수학습 평가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로서 영유아 평가

  •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목적과 대상(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관계부처 등)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영유아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3. 관찰법의 종류 및 특징과 장단점(1) 표본식 기술미리 규정한 기준에 따라 관련된 행동이나 사건의 내용 및 사건 발생의 환경적인 배경을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관찰자가 관찰시간과 관찰 대상인 영유아, 관찰할 장면을 미리 정하고 해당 장면에서 발생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집중적으로 서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