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매체속의 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1

Ⅱ.본론

1.페미니즘과 미디어연구..........4

2.대중매체에 나타난 여성상
가).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여성상........7
나).잡지광고에 나타난 여성상..........8
다).대중매체에서 묘사되는 여성상이 끼치는 영
향..........8

Ⅲ.결론..........9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나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받고 있다. 우선 미디어 산
업이 발달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매스미디어와 접촉할 수 있으며, 그 접촉 시간은 날로 늘
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여러 기능을 수용하면서 그에 대한 의
존도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W.Lippman은 "우리들 머리 속에 담겨 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곧 미디어가 공
공 문제에 대한 우리의 지각을 형성하는 매개체가 되며, 우리의 순간적인 감각의 경험을 넘
어 광대한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확장시키는데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
다.1)
이와 같이 매스미디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는 현 상황에서 과연 우리 사회의 매스미
디어는 여성과 여성문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최근 몇 년동안 페미니즘 열풍이 우리나
라를 휩쓸면서 우리 문화가 표상하는 여성의 이미지 또한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특히 신
세대 혹은 X대가 커다란 사회적 세력으로 떠오르면서 젊은 층의 사고방식과 감각, 생활태도
등을 상징하는 '새로운 남성상'과 '새로운 여성상', 혹은 '새로운 남녀관계'가 대중문화물에
그려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새로운 변화가 우리 사회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가는 또 다
른 이야기일 수 있다.
여기서는 대중매체와 여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대중매체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
는가,그리고 대중매체에서 묘사되는 여성상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마지막으로
대중매체에서 제시되어야 할 올바른 여성상은 무엇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1)백선기.오은영 .텔레비전과 페미니즘:TV코메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5 .
겨울호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여성.여성학> 부산대학교여성연구소지음. 부산대학교출판부.1995. 단행본
*<대중매체와 성의 상징질서> 박정순,김훈순 . 나남출판 . 1997. 단행본
*<현대사회와매스커뮤니케이션>한국사회언론연구회.한을아카데미.1996.단행본
*<여성이미지의 정치적 함의:텔레비전 드라마를 중심으로>
김명혜,김훈순. 언론학회,언론학보.1996
*<페미니스트 미디어분석의이론적 고찰>이경숙.고대신방과대학원석사학위논문.1992
*<텔레비전과 페미니즘:TV코메디 프로그램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백선기,오은영 .방송연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과리더십] 대중매체속 여성은 왜 주체가 될수없는가
  •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주로 상업적 목적으로부터 비롯되어 작동되며, 미디어는 여성에 대한 성차별을 정당화하는 가치를 생산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나 가부장제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특징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 4조는 대중매체 속에서 여성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생산하는 원인을 미디어를 생산해내는 조직 측면으로 바라보았다.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인력구조는 어떠하며 그것이

  • [사회문제론]성의 상품화(섹스 산업등)
  • 속도로 등에서 하는 매춘, PC를 통해 수요자와 직접 연결하는 매춘 등이 이에 해당된다. 4.성상품화-대중매체속에 비춰진 여성 대중매체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TV이다. 현대사회는 TV를 제외하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최근 들어 정말 우리는 TV의 노예가 되어 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귀가 후 뉴스부터 시작해TV앞에서 잠들어 버리는 남성, 하루종일 가사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일일 연속극을놓치지 않는 주부,

  • [대중문화]대중매체속에 비춰진 여성
  • Ⅰ.대중매체속에 비춰진 여성 대중매체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TV이다. 현대사회는 TV를 제외하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최근들어 정 말 우리는 TV의 노예가 되어 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귀가후 뉴스부터 시작해 TV앞에서 잠들어 버리는 남성 , 하루종일 가사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일일 연속극을 놓치지 않는 주부, 학교에서 돌아 오면 의례 TV앞에 붙어 있는 아이들,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풍경들이다. 이렇게 우리

  • [여성학] 대중매체속의 여성차별
  • 대중매체 속의 여성차별*목 차1. 신문 기사 속 성차별2. 단어 속 성차별3. 노래 가사 속 성차별4. TV광고 속 성차별5. 스포츠 속 남아있는 성차별6. TV프로그램 속 성차별**기사속의 성차별 ①*운동권-남성-깃발 줄어든 촛불집회 쇠고기 집회’ 들여다보니 운동권- 시민참여 분위기속 나서기 부담깰가 조용히 개별 참석 남성- 여성 비해 일상적 소재인 ‘쇠고기’에 큰 관심 안보여 깃 발- “정치집회 비판 여론 잠재우자” 주최측 최대한 자제

  • [성과문화] 대중매체속의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
  • 대중매체 속의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성과 문화 : 남성과 여성의 역할1. 영화 엽기적인 그녀2. CF속 여성의 이미지3. CF속 여성 VS 남성4. 드라마 불량주부가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5. 마지막 정리엽기적인 그녀선택이유: 영화를 통해 어떤 행동들이 여자를 정상적이고 비정상적인가를 판단하는가?*저희 6조는 엽기적인 그녀라는 영화가 다양한 여성상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여 이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여자를 크게 정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