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여성] 대중매체 속의 여성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대중매체란?
본론
-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 광고 속에 성의 상품화
- 성차별 해소방안
- 성 상품화 광고의 장단점.
결론
-대중매체속의 여성상에 대한 마무리
-그밖에 대중매체의 여성상
-성매매 특별법
- 본문내용
-
대중매체 속의 성
1.서론
◇ 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들여다보고 재해석 해보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워낙 대중매체가 교묘하므로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총동원해 그 문제를 보려고 애쓰지 않는 한 이면의 모습을 읽어내기 힘들뿐만 아니라, 그 이면의 모습에는 왜곡된 각종 정보가 비판의 여지도 없이 흡수되고 있고, 특히, 정치적인 힘이나 위치에 있지 않는 여성 관련 내용은 그 문제가 심각한 수위에 있기 때문이다.
여성단체를 비롯한 각종 민간단체에서 양성평등을 부르짖고 있지만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의 개혁 없이 바꿀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한쪽에서 양성평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텔레비전을 비롯한 주류미디어에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여성을 상품화하여 판매하는데 여념이 없는 상황에서 현실의 여성이 정당한 대우와 권리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본 발제는 대중매체에서 여성상과 남성상이 어떻게 조명되고 있으며, 대중매체가 어떤 형태로 성을 상품화 하고 있는지? 그 속의 여성은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끝으로 대중매체 속의 성차별을 어떻게 해소할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삼고자 한다.
2.본론
1> 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 패션잡지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여성지에 여성의 자극적 모습이 있다는 것은 보통 상식으로는 잘 이해하기 쉽지 않다. 주로 남성을 독자로 하고 있는 주간지나 월간지들은 여성의 자극적 모습을 판매량과 상관지어 게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이런 여성지에서의 광고들도 그와 뜻하는 바가 많이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이러한 광고는 여성의 경쟁적 심리를 자극해서 스스로를 상품화하도록 조장할 수 있으며, 또 그것이 만연하고 있는 자신의 상품화를 상당부분 반영하고 다시 일반화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것은 여성의 상품화라는 점에서 남성
- 참고문헌
-
네이버
1.http://www.womenlink.or.kr/matter/labor/movi05_eq.html
2.http://www.gaseum.com/5-6/news/005-cnews0202.htm
3.http://www.ingwon.org/zeroboard/view.php?id=ing&no=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