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여성] 대중매체 속의 여성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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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대중매체란?
본론
-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 광고 속에 성의 상품화
- 성차별 해소방안
- 성 상품화 광고의 장단점.
결론
-대중매체속의 여성상에 대한 마무리
-그밖에 대중매체의 여성상
-성매매 특별법
본문내용
대중매체 속의 성
1.서론
◇ 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들여다보고 재해석 해보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워낙 대중매체가 교묘하므로 안테나를 높이 세우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총동원해 그 문제를 보려고 애쓰지 않는 한 이면의 모습을 읽어내기 힘들뿐만 아니라, 그 이면의 모습에는 왜곡된 각종 정보가 비판의 여지도 없이 흡수되고 있고, 특히, 정치적인 힘이나 위치에 있지 않는 여성 관련 내용은 그 문제가 심각한 수위에 있기 때문이다.
여성단체를 비롯한 각종 민간단체에서 양성평등을 부르짖고 있지만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의 개혁 없이 바꿀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한쪽에서 양성평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텔레비전을 비롯한 주류미디어에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여성을 상품화하여 판매하는데 여념이 없는 상황에서 현실의 여성이 정당한 대우와 권리를 누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런 점에서 본 발제는 대중매체에서 여성상과 남성상이 어떻게 조명되고 있으며, 대중매체가 어떤 형태로 성을 상품화 하고 있는지? 그 속의 여성은 어떻게 비춰지고 있는지? 끝으로 대중매체 속의 성차별을 어떻게 해소할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으로 삼고자 한다.
2.본론
1> 대중매체를 통해 조명되는 여성상과 남성상
◇ 패션잡지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여성지에 여성의 자극적 모습이 있다는 것은 보통 상식으로는 잘 이해하기 쉽지 않다. 주로 남성을 독자로 하고 있는 주간지나 월간지들은 여성의 자극적 모습을 판매량과 상관지어 게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것은 이런 여성지에서의 광고들도 그와 뜻하는 바가 많이 다르지 않다는 점이다. 이러한 광고는 여성의 경쟁적 심리를 자극해서 스스로를 상품화하도록 조장할 수 있으며, 또 그것이 만연하고 있는 자신의 상품화를 상당부분 반영하고 다시 일반화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이것은 여성의 상품화라는 점에서 남성
참고문헌
네이버
1.http://www.womenlink.or.kr/matter/labor/movi05_eq.html
2.http://www.gaseum.com/5-6/news/005-cnews0202.htm
3.http://www.ingwon.org/zeroboard/view.php?id=ing&no=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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