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그 예를 제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1 / 2020.11.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그 예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
2. 유아 주도적 참여 과학교육 환경 예 제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가 혼자 스스로 참여하는 교육이란 어떤 교육일까. 또한, 그러한 모습이 과연 실행될 수 있을까? 하지만 현대 사회 교육현장에는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임을 내세우며 유행처럼 번지고 있고, 유아교육, 특히 과학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아마 정보의 홍수라는 환경 탓에 기인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현대사회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정보가 대량으로 쏟아져 어떻게 하면 이를 발빠르게 습득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관건이 되었다. 이 같은 시대에 적응하고 순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를 평가하여 선택하고 활용하며 거기에 대응해 나가는 능력이 반드시 요구된다. 또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이 요구되고 창의력의 개발은 전 세계적인 요구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온 나라가 떠들고 있다. 여기서 창의적 사고란 문제가 있거나 아이디어가 필요한 곳에 적기에 해결책을 구상해 내는 능력이며, 또 창의력은 독창적이고 가치 있는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과학교육에서 길러질 수 있다는 말에 전적으로 본인은 동의하는 바이다. 뿐만 아니라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참여하는 과학교육 형태가 흔히 말하는 ‘찐’ 창의력 교육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두말하는 잔소리 격이 분명하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그 예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1
- 김정욱, “스마트러닝접근에 기초한 과학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개념이해와 과학과정기술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4
- 고선아, “바깥놀이 중심의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 2014
- 최윤희외, “유아주도적 학습이 유아의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학논총,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활동하는 시간이며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일과 중에 1∼2번, 20분에서 30분 정도 구성되어 이루어진다. 일과계획, 이야기 나누기, 문학 활동(동화동시동극), 음악 활동(노래악기), 게임, 음률 활동, 신체활동, 간식 등의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유아들이 참여하기는 하지만 주로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09)에서 제시한 이야기 나누기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앉아 서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대해야 할 것이다. 많은 과정들은 다른 순서로 일어 날수 있다. 어떤 과정들은 특정한 교수 행위동안 전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몇몇의 과정들은 줄여질 수 있고 다른 과정들은 상세하게 정교화 될 수 있다. 교사는 요구받았을 때 이러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하고 교사교육을 통해서 교사들은 여기에서 제시된 것처럼 완전한 교육적 행위를 제정하는데 그리고 그들의 방식을 통해서 추론하는데 필요로 하는 이해력과 수행능력을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교육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소그룹의 유아들이 한 가지 특정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 학습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병원”, “집짓기” ,“학교버스”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교사와 유아들이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제를 연구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며칠 또는 몇 주간에 걸쳐 지속될 수 있으며, 연구 기간의 폭은 유아들의 연령, 주제와 성격 또는 흥미와 참여도에 따라

  • 유치원실습-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 유아는 블록영역을 좋아한다면 블록 영역에 가서 꽃밭을 만들고 미술영역을 좋아하는 유아는 꽃을 그림을 그리고 있고 과학영역에 관심이 있는 유아는 꽃의 씨앗을 관찰하기도 한다,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 [유아 교육]유아 과학 교육 이론의 정리와 그 시사점
  • 과학 교육에 관련된 이론 정리와 그 시사점에 대하여 ”- 구성주의 유아 과학 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 서론.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세계를 “정보화 사회”“지구 환경시대” 라고 한다. 이는 최근의 사회가 그 무엇보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과학자만이 아니라 모든 일반인들이 생활 속에서 과학을 얼마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각 개인의 생활의 질이 달라진다. 예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