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0 / 2020.10.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
1) 6단계 성인기 초기(청년기) : 친밀 대 고립
2) 7단계 성인기 중기(장년기) : 생산력 대 침체
3) 8단계 성인기 말기(노년기) : 자아 완성 대 절망

2.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따른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1) 성인기 초기 - 부부들을 위한 프로그램
2) 성인기 중기 - 평생교육
3) 성인기 말기 - 사회보장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rickson(1963)은 성인초기의 발달과업은 친밀감 대 고립감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성인초기의 개인은 한 가지 이상의 가깝고 따뜻한 관계를 발전시켜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거나 외로운 삶에 부딪치게 된다.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자립하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늘어남은 물론 성인사회에서의 자기 위치 확립과 앞으로의 주어진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전체적으로 지연되어져 있다. 이러한 개인 내적?외적 불안 요인을 가진 초기 성인기는 자신이 바라는 사회적 관계와 현재의 사회적 관계 간의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불행감인 고독감을 경험할 위험이 높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해 나감에 있어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기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해 논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아청(2010). 에릭슨의 자기 이해. 경기도: 교육과학사.
권중돈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김계현(2000). 상담심리학 연구. 서울: 학지사.
강덕진(2011). 중년기 남성 위기와 심리적 요인과의 관계성 연구. 총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 논술 B형] 아래 ‘양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 사회에서 동성애자들은 소수자로서 사회와 주변의 부정적 인식과 차별, 그리고 폭력적인 경험과 같은 고충을 안고 살아간다. 그래서 동성애자들은 자신의 성적 경향을 커밍아웃하기를 어려워하고, 커밍아웃을 하거나, 타인에 의해 아웃팅이 된 경우 오히려 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동성애자들은 우울감에 의한 자살을 생각하고, 행복하지 않은 삶을 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사회 복지적 지원

  •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 분석
  • 사회복지적 접근 방향청소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은 복잡하게 얽혀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청소년 개인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가정, 학교,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도 심각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비단 청소년 개인만으로는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였다. 이에 사회복지사가 청소년 정서적 문제를 전문성을 갖고 개입함으로써 개인뿐만 아니라 다체계적 관점으로 접근할 수 것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으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목차아동 청소년 발달과정의 이해 1.아동 발달과정의 이론적 배경 1.1청소년 발달과정의 특성과 중요성 1.2아동 청소년의 문제점 2.심리적 문제 2.1행동적 문제 2.2가정적 문제 2.3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이해 3.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기능 3.1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필요성 3.2학교사회복지를 통한 아동 청소년 문제 해결 4.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방법 4.1학교사회복지의

  • 청소년문제의 해결책 및 사회복지차원의 전략00
  • 대해 살펴본 후에 그에 대처하는 사회 복지적 전략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청소년 문제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서적 및 심리적 변화가 극심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되며 발달과정상 정신건강 면에서 취약한 시기이므로 이시기를 어떻게 보내냐에 따라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도, 정신질환에 노출될 수도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신건강 문제는 대부분 성인기에도 지속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이 시기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특징과 사회복지적 시사점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단계 특징과 사회복지적 시사점Ⅰ서론:프로이트와 에릭슨의 기본 관점Ⅱ본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주요내용Ⅲ결론1)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서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의 유용성2)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3) 복지실천과 에릭슨의 이론의 연관성참고문헌서론:프로이트와 에릭슨의 기본 관점인간의 본성 이해를 위해 프로이드는 세 가지 기본 가정을 전제하였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