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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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 교육
목차
청각장애아 교육
I.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II. 교육기관
III. 고등교육
IV. 과제와 전망
* 참고문헌
청각장애아 교육
청각장애 아동이 어디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다. 완전통합을 강조하는 추세에 따라 어떤 사람들은 일부 농 학생들을 위한 기숙제 학교 배치의 효과와 적합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다. 이와는 반대로 어떤 학생들을 위해서는 기숙제 학교 배치가 가장 효과적인 배치일 것이라고 주장한다.
기숙제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청각장애 아동들의 동작성 지능지수(IQ)가 3년에서 4년에 걸쳐 증가하였으나,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청각장애 학생들의 동작성 지능지수 점수는 높아지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청각장애 학생이 어디에서 교육받았는가는 아동의 문화적 정체성에 영향을 준다. 지화와 수화언어를 보충으로 사용하며 구어가 주 언어교수법인 학교에서 교육받은 학생은 청력 손실을 장애로 보았다.
반면, 수화언어를 주 언어교수법으로 사용한 학교에서 교육받은 학생은 청력 손실을 문화로 바라보는 관점을 취한다.
완전통합이 고등학교 농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Kluwin(1993)은 비록 교과 내용 학습을 위해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이들 청각장애 학생들이 분리 교실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보다 성취도 측정에서 더 좋은 성적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차이는 교육 과정 프로그램과 수업 선택의 결과이지 실제 배치의 결과는 아닐 것이라고 하였다.
통합된 학습도움실 형태의 배치에서 아동들이 학업적 이익을 얻고 분리된 교실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불이익을 얻는다고 결론지었다. 모든 학습자들과 함께 우리는 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 얼마나 성공적으로 통합될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 교수의 질이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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