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교육] 2Bi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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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각장애아에 대한 인식 및 교육방법론 변천사
Ⅱ. 청각장애아 교육방법론의 패러다임 이동
1. 구화법: 기능주의 패러다임
2. 수화법: 구조주의 패러다임
3. 통합법: 해석주의 패러다임
4. 2Bi 접근: 인간주의 패러다임
Ⅲ. 2Bi 접근
1. 2Bi 대두 배경 및 특징
2. 이중문화적 접근
3. 이중언어적 접근
4. 2Bi 이론적 특징
5. 적용 시 선행되는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각장애아에 대한 인식 및 교육방법론 변천사

근대 청각장애아 교육은 의사소통 기능향상 방법과 언어 교육방법론 등의 논쟁과 관련하여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논쟁의 기본 철학은 청각장애아의 학습성취와 직결되어, 효율적인 교육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도 이와 같은 논쟁이 좀처럼 종식되지 않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청각장애아의 언어교육과 관련된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방법이 없다는데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언어 교육방법론에 관한 논쟁을 청각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라는 차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청각장애아에 대한 교육적 철학을 배경으로 한 청각장애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먼저 분석할 필요가 있다.
1. 인식의 변화
·과거- 1단계: 청각장애아는 건청아에 비해 지적으로 열약하다.
2단계: 청각장애아의 능력은 양적으로는 동일하나 질적으로는 여전히 열약하다.
3단계: 청각장애아는 지적으로 정상이다. 하지만 학업성취와 같은 교육의 능력과 수 행에서 여전히 건청아에 비해 낮다.
·현재- 청각장애아는 지적으로도 정상이고 학업성취도에서도 건청아와 다를바가 없다.
2. 교육방법론의 변화
·과거- 구화 또는 수화의 중요성에 있어서 일방적인 우세만을 주장하거나 또는 다른 한쪽의 입장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즉, 어떠한 언어 교육방법론에도 문제가 있다는 점을 감 추고 다른 입장의 문제점만을 부정하면서 새로운대안을 제시하는데 인색하였다.
참고문헌
최성규. (1999). 청각장애 언어 교육방법론에 대한 패러다임 이동: 이중문화와 이중언어 접근 의 타당성. 특수교육학회지, 33(2), 121-143.
김영옥. (2001). 청각장애 아동 교육의 이해. 양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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