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발달기의 청력손실은 아동의 발달 전반적인 영역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청력손실은 의사소통 방법의 습득을 제한하고 의사소통의 제한은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세상에 대한 이해, 학업기술의 습득에도 제약을 초래한다(CEC, 2006). 본 자료에서는 청력손실이 초래하는 발달상의 제약들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겠다.
청각장애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이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이야기할 때는 농과 난청으로 구분하여야 한다. 농과 난청은 단순히 청력손실 정도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특성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난청은 주로 일반인들과 발달상에 있어서 별반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농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1. 언어발달 특성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연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한국어가 있다. 또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은 구어와 수어 그리고 문어가 있다. 그런데 수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국어식 수어가 있다. 한국 자연수어는 농 사회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수어로써 농인의 관념을 잘 표상한다.
한국 자연수어는 고유의 문법을 갖고 있다. 반면, 국어식 수어는 수어어휘를 빌려와서 국어 문법에 따라 표현하는 수어이다. 따라서 국어식 수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어 문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농인의 언어발달 특성은 구어와 한국 자연수어 발달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농인의 구어 발달은 상당히 지체되어 있거나 특이성을 보인다.
대부분의 농인들은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곤란하다. 이는 청력손실로 인해 화자의 구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농인 스스로 자신의 의사를 구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와는 달리 수어 발달은 지체되어 있지 않다(Kuder, 1997). 특히 일반 아동이 구어를 발달시키는 과정과 유사한 과정을 거치며 수어를 발달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2. 의사소통 방법
청각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방법은 아동의 특성과 부모의 지원, 그리고 활용자원에 기초하여 개별적으로 선택되어야 한다(CEC, 2004). 농인의 의사소통 유형은 농인들의 개인적 태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수화만 사용한다. 둘째, 수화 사용이 우세하지만 국어도 사용한다. 이때 국어는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을 의미한다. 셋째, 수어와 국어를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 넷째, 국어 사용이 우세하지만 수화도 사용한다. 이들 농인들은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이 완벽하다. 다섯째, 수화와 국어 모두 서틀게 사용하고 둘 다 완벽하지 않다.
3. 인지발달 특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