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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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아의 발달특성
발달기의 청력손실은 아동의 발달 전반적인 영역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청력손실은 의사소통 방법의 습득을 제한하고 의사소통의 제한은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 세상에 대한 이해, 학업기술의 습득에도 제약을 초래한다(CEC, 2006). 본 자료에서는 청력손실이 초래하는 발달상의 제약들을 각 영역별로 살펴보겠다.
청각장애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이어서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이야기할 때는 농과 난청으로 구분하여야 한다. 농과 난청은 단순히 청력손실 정도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특성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난청은 주로 일반인들과 발달상에 있어서 별반 차이가 없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농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1. 언어발달 특성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연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한국어가 있다. 또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의사소통방법은 구어와 수어 그리고 문어가 있다. 그런데 수어는 한국 자연수어와 국어식 수어가 있다. 한국 자연수어는 농 사회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성된 수어로써 농인의 관념을 잘 표상한다.
한국 자연수어는 고유의 문법을 갖고 있다. 반면, 국어식 수어는 수어어휘를 빌려와서 국어 문법에 따라 표현하는 수어이다. 따라서 국어식 수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국어 문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농인의 언어발달 특성은 구어와 한국 자연수어 발달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농인의 구어 발달은 상당히 지체되어 있거나 특이성을 보인다.
대부분의 농인들은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곤란하다. 이는 청력손실로 인해 화자의 구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농인 스스로 자신의 의사를 구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이와는 달리 수어 발달은 지체되어 있지 않다(Kuder, 1997). 특히 일반 아동이 구어를 발달시키는 과정과 유사한 과정을 거치며 수어를 발달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2. 의사소통 방법
청각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방법은 아동의 특성과 부모의 지원, 그리고 활용자원에 기초하여 개별적으로 선택되어야 한다(CEC, 2004). 농인의 의사소통 유형은 농인들의 개인적 태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수화만 사용한다. 둘째, 수화 사용이 우세하지만 국어도 사용한다. 이때 국어는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을 의미한다. 셋째, 수어와 국어를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 넷째, 국어 사용이 우세하지만 수화도 사용한다. 이들 농인들은 읽기와 국어식 수화사용이 완벽하다. 다섯째, 수화와 국어 모두 서틀게 사용하고 둘 다 완벽하지 않다.
3. 인지발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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