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5 / 2020.09.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정상화 원리
2. 최소제한환경
3. 주류화
4. 일반교육 주도
5. 완전통합
6. 우리나라의 통합교육
* 참고문헌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의 역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전문가들이 통합교육 운동을 전개하고 그 실시를 강조한 것은 반세기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시기 동안 철학적 사회적 법적 배경을 가진 온 여러 가지 요인들이 통합교육 전개 및 발달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왔다.
통합교육을 가속화한 이러한 요인들로는 정상화 원리와 같은 철학적 믿음과 이에 따른 탈시설 수용화(deinstitutionalization) 및 지역사회 통합, 최소제한환경에서의 교육의 의무화와 같은 법률 제정, 주류화, 일반교육 주도 그리고 완전통합 등이 있다.
1) 정상화 원리
1950년대 덴마크의 정신지체서비스의 권위자인 Bank-Mikkelson이 처음으로 공포하고 Nirje와 Wolfensberger 등이 전개한 정상화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는 장애인들의 사회통합운동을 위한 기본적인 철학을 제공하였다(Beirne-Smith et al., 2002).
Nirje(1985)에 따르면, 정상화는 장애나 기타 불이익(handicap)을 경험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가능한 한 사회의 일반적인 환경 및 생활방식과 유사하거나 실제로 동일한 삶의 형태와 일상생활의 조건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정상화를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의 원리로 적용한 Wolfensberger(1972)는, 정상화는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이나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이라고 규정하였다. 이는 장애인이 정상적인 생활에 참여하는 데 방해가 되는 장벽들이 없어져야 하며, 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목적이나 수단도 가능한 한 비장애학생들의 그것과 같아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정상화 원리는 특수교육에 적용되어 중증 장애아동을 포함한 개개인의 장애학생에게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교육적 환경 및 생활환경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을 제공하였으며,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 최소제한환경의 개념을 탄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Hallahan et al., 2009).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복지)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① 장애개념의 변화② 정상화 이념의 확산③ 권리의식의 성장2.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의 통합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의미의 장애아 교육의 시작은 구한말 개화기에 주로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처음부터 구미 선진 장애아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통합교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한 교실에서 교육하는 통합교육이 큰 이슈를 낳고 있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은 정상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비장애 아동은 장애인을 존중하는 마인드를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한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원은 바로 지역사회다. 통합교육이란 단순히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장애아동과

  • 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로 우리나라 정부는 정부 부처 및 사회기업들과 협력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과 여러 가지 행사, 또한 미디어를 활용해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하지만 나조차도 4월 20일이 장애인의 날인지를 모르고 지나쳤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개선 활동은 정부에서 발표하는 것과는 달리 미흡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 같

  • 장애인복지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2.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Ⅲ.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바탕은 장애학생이 학교의 한 구성원이고, 장애인이 이 사회의 한 구성원인 것처럼 장애학생이 학교에 있는 건 당연하다는 인식이다. 통합교육은 효과가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이 일반학생에게 어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장애인통합교육이란2.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인통합교육의 주요 원리1) 정상화(normalization)2) 주류화(mainstreaming)3) 일반교육주도(REI: regular education initiative)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합교육의 개념은 적당한 수의 장애유아를 환경적, 교수적, 사회적으로 비장애 유아와 함께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유아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