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로 우리나라 정부는 정부 부처 및 사회기업들과 협력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활동과 여러 가지 행사, 또한 미디어를 활용해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하지만 나조차도 4월 20일이 장애인의 날인지를 모르고 지나쳤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개선 활동은 정부에서 발표하는 것과는 달리 미흡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 단편적인 예로 도가니법이 시행된 지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장애인 복지 시설에서의 클라이언트 학대 및 폭력은 비일비재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완전히 자리 잡히지 않고 있다. 여전히 지역사회에서 장애인 복지시설은 대표적인 님비시설로 인식되어 장애인들과 가족들로 하여금 사회적 위화감과 박탈감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급제가 도입된 지 근 30년 만에 등급제의 단계적 폐지가 발표되고 종합평가제로 전환되었지만 오히려 바뀐 제도가 더욱 장애인들의 삶을 위협하는 문제로 논의되면서 현대사회에서 장애인들이 느낄 불안과 갈등은 엄청날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장애인 통합교육도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제도에 대한 실천능력 부족으로 인해 모든 피해를 장애인 학생들이 받고 있는 상황이다. 장애 학생들의 교육권과 발달권을 위해 도입된 장애인통합교육은 지금 상황에서는 오히려 장애 학생들의 교육권을 더욱 침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장애 학생들의 현실 적응을 저해시키고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주요 원리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수 있으며 장애인복지 관점에서 장애인통합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정권, 한현민, 장애인 통합교육의 개념 논쟁, 교육과정평가연구 제 4권 1호, 2001, pp.161~167.
“이럴바엔 특수학교 보낼걸”장애학생 엄마의 눈물, 매일경제, 2020.04.28.확인.
www.mk.co.kr/news/society/view/2019/04/245202/
“이럴바엔 특수학교 보낼걸”장애학생 엄마의 눈물, 매일경제, 2020.04.28.확인.
www.mk.co.kr/news/society/view/2019/04/2452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