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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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장애인 통합교육의 배경과 주요 원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작년, 대전 동구에는 대전특수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기로 결정된 순간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저항을 받았다. 몇 년 전이라면 이를 지역이기주의라고 몰아세울 수 있지만 지금은 이야기가 다르다. 1971년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설치를 통해 장애인 통합교육이 시작된 지 50년 가까이 흘렀지만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그대로이다. 그도 그럴 것이 정부에서는 2016년 이후 장애인 통합교육을 활성화하겠다고 꾸준히 통합교육 학급 수를 늘리고 학생 수를 확대하고 있지만 기반 시설 미비 및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오히려 장애인에 대한 일반인들의 편견과 갈등만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실례로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통합교육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며 특수교육대상자 학생들은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한데 일반 학생들 또는 부모들로부터 차별이라는 쓴소리를 듣기도 한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교사 역시 장애학생들이 수업 중에도 소리를 지르거나 돌발행동을 하는 탓에 수업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며 학생 지도에 있어 불편을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장애학생의 돌발행동으로 인해 일반학생에게 상처가 생기는 일도 자주 일어나고 있어 장애인에 대한 일반 사람들의 차별적인 인식은 이전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먼저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지 못했고 학교에서조차 교사들에게 어떠한 교육 및 가이드라인이 제공되지 못했다는 점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와 등장배경, 주요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장애인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복지에 있어 장애인 통합교육이 가지는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단독] "이럴거면 왜 일반학교에…" 장애학생 울리는 통합교육, 한국일보, 2019.10.08.확인.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411050443013085
‘통합교육 일반학교’ 장애학생 36.7% 학교폭력 경험…차별 배우는 교실 되지 않으려면, 한겨레, 2019.10.08.확인.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816463.html#csidxc0ecee496187e9b83e4a8acab79b3b7
[통합 빠진 통합교육] ① 장애학생 부정적 인식 여전, 충청신문, 2019.10.08.확인.
http://www.dailycc.net/news/articleView.html?idxno=539647#07VO
[통합 빠진 통합교육] ① 장애학생 부정적 인식 여전, 충청신문, 2019.10.08.확인.
http://www.dailycc.net/news/articleView.html?idxno=539647#07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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