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목차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I. 교수적 수정
1. 교수환경의 수정
2. 교수적 집단화 형태의 수정
3. 교육 목표의 수정
4. 학생반응 양식과 평가방법의 수정
II. 보편적 설계
* 참고문헌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공동체인 학급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가치 있는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며 서로 배려하고 지원적이며, 갈등을 민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학급에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었을 때에만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배타적인 요소가 아니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수방법에서 모든 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개인차에 따른 실패를 경험하지 않게 된다. 개인의 차이를 옹호하는 학급환경은 다양한 학습,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가진 학생들을 환영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부터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다양성의 수용을 넘어서 개인차와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자료에서는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 교수적 수정과 보편적 설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교수적 수정
장애학생을 통합학급의 유의미한 구성원으로 포함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한 교실에서 단위 수업 시간 내에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즉, 대다수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내용 제시, 개별연습 방식, 평가 방식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뇌성마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증상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특징, 뇌성마비아의 장애요인 및 뇌성마비아의 운동능력 그리고 뇌성마비아의 치료 분석
  • 학생들을 하루종일 일반학급과 분리된 채 특수학급속에서 함께 집단을 이루고 있어야 했는데, 이 법의 통과로 장애아동들은 만약 그들에게 장애가 없었다면 다니고 있었을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되었고, 비장애 학생들과 최대한으로 함께 있을 기회가 주어졌다.이와 같은 교육환경의 변화는 장애아동과 정상아동들간의 학문적 차이의 문제와 교류관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고, 교사들에게도 통합교육에 대처할 수 있는 교수방법의

  • [특수교육] 개별화교육과 교수방법
  • 제 6 장 개별화교육과교수방법발 표 순 서Ⅰ.개별화 교육계획1.개별화교육의 정의 및 기능2.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과 실행절차3.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제Ⅱ.교수방법1.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2.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교수방법Ⅰ.개별화교육계획*1.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및 기능법적근거헌법31조: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정의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기능특별히

  •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2
  •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통합되어 있는 동안에 좀 더 의미 있는 참여와 학습을 지원 Ⅰ.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의 정의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 or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일반학급의 일상적인 수업을 특수 교육적 욕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 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화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 교수적 집단화, 교수방법(교수활동,

  • 통합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수정1
  •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통합되어 있는 동안에 좀 더 의미 있는 참여와 학습을 지원 Ⅰ.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의 정의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 or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일반학급의 일상적인 수업을 특수 교육적 욕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 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화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 교수적 집단화, 교수방법(교수활동,

  • 통합 교육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 적수정
  • 통합을 위해서는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수업에 통합되어 있는 동안에 좀 더 의미 있는 참여와 학습을 지원 Ⅰ.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의 정의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adaptation) or 교수적 수정(instructional adaptation) 일반학급의 일상적인 수업을 특수 교육적 욕구가 있는 학생의 수업 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화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해서 교수환경, 교수적 집단화, 교수방법(교수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