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3 / 2020.09.1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장애아통합]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의 적합화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과 인간상,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내용,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운영방향,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그 의미에 대해 서술하고, 특수유아을 대상으로 한 성공적인 교육과정 모형인 Building Blocks Model의 정의와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의 정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목차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I. 교수적 수정
1. 교수환경의 수정
2. 교수적 집단화 형태의 수정
3. 교육 목표의 수정
4. 학생반응 양식과 평가방법의 수정
II. 보편적 설계
* 참고문헌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 교수방법
공동체인 학급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가치 있는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끼며 서로 배려하고 지원적이며, 갈등을 민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학급에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었을 때에만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배타적인 요소가 아니게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수방법에서 모든 아동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개인차에 따른 실패를 경험하지 않게 된다. 개인의 차이를 옹호하는 학급환경은 다양한 학습,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욕구를 가진 학생들을 환영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부터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다양성의 수용을 넘어서 개인차와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자료에서는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서 교수적 수정과 보편적 설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교수적 수정
장애학생을 통합학급의 유의미한 구성원으로 포함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한 교실에서 단위 수업 시간 내에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즉, 대다수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을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내용 제시, 개별연습 방식, 평가 방식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
- 00여대 만점받은 현장실습일지 요양원 사회복지사 현장 실습일지 A++
- 00여대 A++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일지 160시간 요양원
- 사회복지 현장 실습일지-신법160시간(20회)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나의 가계도 그리기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비교 설명과,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의 구체적 사례를 작성해야 합니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