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9 / 2020.09.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의사결정의 과정
목차
의사결정의 과정
1. 문제정의와 욕구규정
2. 관련정보의 확보
3. 해결대안의 개발 및 평가
4. 최적대안의 선택
5. 대안의 실행
6. 환류
* 참고문헌
의사결정의 과정
의사결정의 절차는 학자의 관청과 강조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되고 있다. 의사결정의 절차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절차를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적 결정의 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절차를 Skidmore(1995 : 64-71)는 상황과 문제의 정의, 관련된 사실의 수집과 조사, 대안의 모색, 대안의 결과 예측, 관련자의 감정 고려, 최적의 대안 선택, 대안의 실천과 지원, 융통성의 발휘, 결과의 평가 등 아홉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Ables와 Murphy(1981 : 108-110)는 의사결정자가 조직에 개선할 점이 있다고 인식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게 됨으로써 체계적인 문제해결적 의사결정의 과정이 시작된다고 하면서 그 절차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즉, 문제정의와 욕구규정, 관련정보의 확보, 해결대안의 개발과 평가, 최적대안의 선택, 대안의 실행, 환류 등 6단계를 제시하였다.
Ables와 Murphy의 환류는 Skidmore가 제시한 관련자의 감정 고려와 융통성의 발휘에 해당되는 것으로 의사결정 절차에 있어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Ables와 Murphy가 제시한 과정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의 절차를 설명하기로 한다.
1. 문제정의와 욕구규정
불만족스러운 현재의 상황 또는 조건을 문제로 인식하고 그것을 개선 또는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나 욕구가 어떤 것인가를 정확히 규정해야 한다. 그 문제에 관련된 상황,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과 관련자의 감정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문제의 심각성,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려는 조직원과 구성원의 욕구도 알 필요가 있다. 많은 경우 표면적으로 문제시되는 것과 이면에 감추어쳐 있는 것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직원이 조직의 구조 변경을 요구한 경우 그 문제를 정확하게 분석해 보면 사실은 보다 많은 권한과 인정의 요구가 조직의 구조 변경의 문제로 표출된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 및 내부의사결정과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시민단체란2.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1) 경실련2) 참여연대3) 한국 YMCA4) 협동조합5) YWCA6) 환경운동연합3.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지배구조1) 경실련의 지배구조2) 참여연대의 지배구조3) 한국 YMCA의 지배구조4) 협동조합의 지배구조5) YWCA의 지배구조6) 환경운동연합의 지배구조4. 우리나라 주요 시민단체의 내부의

  • [소비자 의사결정론] BB크림 구매의사 결정과정
  • 화장품 구매의사결정과정- BB크림 - 서론의사결정의 정의 본론구매의사결정과정 이론 사례로 살펴본 구매의사결정과정 - 비비크림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이슈결론구매의사결정의 의의 및 중요성서론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수많은 의사결정을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서는 소비행위가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양의 정보를 쉽

  •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
  • 푸드마케팅4)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개념설명하고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마케팅전략 예시함께 설명하시오0k농학과 푸드마케팅4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2)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10점).2.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목차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I. 소비자행동의 정의II.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II.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IV. 정보처리과정* 참고문헌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 [소비자심리학]학습자 주변인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의사결정과정을 관찰합니다
  • 소비자심리학 학습자 주변인의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 의사결정과정을 관찰합니다. 그리고 학습한 소비자심리 이론과 연결하여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고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 핵심요인이 무엇인지를 제시합니다. 선택된 제품의 마케터가 반복 구매를 장려하기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촉진 전략을 제안합니다. 경쟁 브랜드의 마케터가 브랜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촉진전략을 제안합니다.Ⅰ. 서론Ⅱ. 본론1. 소비자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