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3 / 2017.10.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하시오(자신의 경험을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광 선택 행동이란

2. 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관광 자원
2) 관광 시설 및 이동 수단
3) 시장 환경
4) 촉진활동의 활성화

3. 관광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의 인식 단계
2) 정보의 수집 및 탐색의 단계
3) 대안의 평가 단계
4) 의사결정의 단계
5) 구매 후 행동의 단계

4. 관광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사례를 들어 서술
1) 문제의 인식 단계
2) 정보의 수집 및 탐색의 단계
3) 대안의 평가 단계
4) 의사결정의 단계
5) 구매 후 행동의 단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행 할 관광지를 결정하는 것은 관광객의 관광의사결정에 의해 이루어진다. 여행의 목적에 따라 의사결정 범위는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업무목적의 비즈니스 여행자보다 여가목적의 레져 여행자가 보다 폭넓은 의사결정권을 가진다. 의사결정(Decision-Making)이란 본래 두 개 이상의 대체적인 선택요소 가운데 그 중요성에 따라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관광을 위한 의사결정은 다른 소비재의 소비자 행동처럼 선택 행동에만 초점을 두기에는 훨씬 복잡하고 포괄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다. 관광은 전반적인 과정에서 일어나는 불확실한 요소가 매우 강하고 관광의사결정은 자신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행을 선택?구매하는 의사결정으로 목적지로 이동하고 체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면적 현상의 의사결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신겸 외, 관광학총론, 백산, 2009.
김원인, 관광행동론, 백산, 2011.
박시사, 관광소비자 행동론, 대왕사, 2003.
서성한, 소비자 행동의 이해, 박영사, 2004.
임혜리, 쇼핑관광 구매의사결정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박시사, 관광소비자행동론, 대왕사, 200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여 자료 제출했습니다
  • 24867***
    (2020.05.21 00:31:14)
회원 추천자료
  • [레저관광심리학] 관광 행동에 대하여 집단이 끼치는 영향 요소 분석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 관광의 영향력을 파급시키는 주체인 관광객이 어떤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어떻게 관광 목적지를 선택하게 되는지의 문제는 관광산업 전반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다. 이들 관광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본적으로 거시적 환경요인,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소, 개인적 요소, 판매 촉진적 요소 등으로 나뉠 수 있다. 관광자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광자가 관광행동을 하도록 하는 의사결정에 관해 깊은 탐구가 필

  • [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행동정도에 따라 구분지어 놓은 것 준거집단 :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단상황적 요인 : 상황이 바뀌면 인간의 행동도 변화, 마케터는 상황의 변화를 염두에 둔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함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부적인 요인지각 : 외부세계의 자극에 대해 고객이 느끼고, 선택하여 해석하는 과정학습 : 인간이 추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장기간 굳어진 행동태도 : 어

  •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공연 마케팅 전략(입소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 설명하고 있다. 또한 구전의 출발을 소비를 통한 경험에 근거하여 설명 하고 구전의 결과로서 영향권을 행동이나 전달자로서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2) 집단성 관련법칙 집단주의적 가치를 지닌 나라의 소비자들은 구매의사 결정시 타인의 의견을 중시하며, 제품구매와 소비에 대해서도 타인들의 반응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타인 지향적 성향을 가진다고 한다. 이는 집단주의적 성향을 지닌 나라의 소비자가 개인주의적 성향을 지닌

  • 관광소비 자행 동의 환경적 요인
  • 관광공사 뉴델리 지사장은 2010년까지 연간 10만 명의 인도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목표를 잡았다며 이를 위해 현지여행업계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일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관련 논문제목 사회계층과 주관적 계층 의식에 따른 관광동기 및 선택속성이 관광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저자 주덕출처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주덕 석사학위논문관련 논문(ㄱ)연구 목적첫째, 사회계층과 주관적 계층의식에 따른 관

  • 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의사 결정 과정을 설명하시오
  • 관광을 선택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의사 결정 과정을 설명하시오관광객 의사결정에 관한 접근은 경제적 ․행동과학적 ․환경심리적 ․기술적인 것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적 접근은 관광의사결정을 시간적 ․금전적 제약의 틀에서 관광만족을 염두에 두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 ․물리적 ․정서적 비용이 관광자의 관광의사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그러나 관광자의 의사결정은 합리성 추구보다는 오히려 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