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관찰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6 / 2020.09.0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반두라의 관찰학습
관찰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다. 우리가 직접 경험을 하지 않아도 많은 정보를 얻고 경험과 감정을 배울 수 있는 것은 관찰 학습의 덕택이다.
관찰 학습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가는 Bandura이다. Bandura는 관찰 학습을 검증하고자 실험을 하였다. 이 실험에 참여한 아동들은 모델(Model)이 커다란 인형을 때리고 발로 차는 내용이 담긴 영화를 관람한다. 실험 영화에서 제1 집단의 아동들은 모델이 공격성을 보임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것을 보았다. 제2집단의 아동들은 모델이 공격성을 보임에 따라 벌을 받는 것을 보았다. 제3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모델이 공격성을 보임에 따라 처벌과 보상을 주지 않는 것을 보았다. 영화 상영이 끝난 후에 각 집단의 아동들에게 영화 속에 나오는 동일한 인형을 주고 놀도록 한 다음 인형에 대한 아동의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관찰학습의 과정,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반두라(Bandura) 이론의 평가, 사회화의 영향요소목차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I. 일반적 특성II.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1. 내적 과정의 초월2. 상호결정론3. 관찰학습4. 행동결과의 예측성5. 자기규제III. 관찰학습의 과정1. 주의집중과정1) 개념2) 유형2. 보전과정(기억과정)1) 개념2) 유형3. 운동재생과정1)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 주요 개념을 제시하시오
  • R.e.p.o.r.t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제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 주요 개념을 제시하시오목차Ⅰ. 머리말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개요2. 사회학습의 개요3. 반두라의 사회학습의 4단계Ⅲ. 맺음말Ⅳ. 참고 문헌Ⅰ. 머리말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1977)이란 책에서 사회적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이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 결과로 형성된다는 스키너의 주장을 부분적으로

  •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Ⅰ. 스키너 1. 스키너의 생애 존 왓슨(John Watson)이‘행동주의의 아버지’라면 스키너는 행동주의의 장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는 1948년 모교로 돌아와 재직하게 되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이룬 스키너의 업적은 교육, 특히 1950년대 이후의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스키너는 1904년 펜실베니아의 스케하나에서 태어나 화목하고 안정된 가정에서 성

  •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목차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I. 관찰학습의 유형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II. 관찰학습의 단계1. 주의집중2. 파지3. 운동재생4. 동기화* 참고문헌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Albert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이다. Bandura는 보보 인형 실험으로 유명하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대부분 전공을 발휘하다 나중에는 미국 심리학회의 대표로 선출되었다. 관찰학습은 행동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반두라의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을 성인역할을 중심으로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은 학습없이도 타인의 행동이나 시범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사회적 존재이며, 따라서 우리는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보고(관찰하고) 그것으로부터 배운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이라고 한다. 만일 인간이 직접적 체험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