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지도 방법에 대해 2가지 이상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어린이집 일과 안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을 위한 지도 방법에 ~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자폐스펙트럼장애를 위한 사회성 지도 방안에 대해서 기술한 후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현장적용방법
- 하고 싶은 말
-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목차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I.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재
II. 사회적 기술의 직접교수
III. 사회 상황 이야기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대부분의 자폐아동에게서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역할을 주고받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사회적 단서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해석능력의 결함, 제한된 의사소통 능력과 감정 조절능력으로 인해 또래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상호작용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향이 있다.
I.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재
응용행동분석과 숙달학습,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며 선발, 훈련된 능력 있는 또래가 자연스러운 학급환경 내에서 자폐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교사가 지시하는 목표를 자폐아동들이 습득하고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이를 위해서는 또래들이 모델링, 촉구, 강화를 활용하여 주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자폐아동들의 학습과 사회적 반응을 돕도록 세심하게 계획하고 가르쳐야 한다.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채(peer 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 PMII)에는 또래교수, 또래 모델링, 교실 내 또래교수(CWPT), 협력집단, 또래지원 학습전략(PALS), 또래 주도적 훈련 등이 있으며, 이 방법들은 교수할 내용이나 기술, 연령에 관계없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또래매개 교수법을 적용하더라도 교사는 교수를 제공하고, 학생의 짝꿍을 점검하고, 또래교수 활동을 책임지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 중재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의 교사훈련이 필요하다.
II. 사회적 기술의 직접교수
자폐아동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 나아가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직접교수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