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목차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I.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재
II. 사회적 기술의 직접교수
III. 사회 상황 이야기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사회적 기술 지도
대부분의 자폐아동에게서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역할을 주고받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는 사회적 단서에 대한 인식 부족과 해석능력의 결함, 제한된 의사소통 능력과 감정 조절능력으로 인해 또래 관계를 맺고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상호작용의 기회를 갖지 못하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경향이 있다.
I.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재
응용행동분석과 숙달학습,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며 선발, 훈련된 능력 있는 또래가 자연스러운 학급환경 내에서 자폐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교사가 지시하는 목표를 자폐아동들이 습득하고 수행하도록 격려한다. 이를 위해서는 또래들이 모델링, 촉구, 강화를 활용하여 주도적이고 지속적으로 자폐아동들의 학습과 사회적 반응을 돕도록 세심하게 계획하고 가르쳐야 한다.
또래매개 교수법과 중채(peer 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 PMII)에는 또래교수, 또래 모델링, 교실 내 또래교수(CWPT), 협력집단, 또래지원 학습전략(PALS), 또래 주도적 훈련 등이 있으며, 이 방법들은 교수할 내용이나 기술, 연령에 관계없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어떤 또래매개 교수법을 적용하더라도 교사는 교수를 제공하고, 학생의 짝꿍을 점검하고, 또래교수 활동을 책임지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 중재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의 교사훈련이 필요하다.
II. 사회적 기술의 직접교수
자폐아동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과 질, 나아가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직접교수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장애교육]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는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및 사회적 스킬을 개선하고 발달을 지원하는 일련의 계획과 실천을 포함한 교육 접근법입니다 자폐장 , .애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관심 분야의 제한성 등의 ,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행동지도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및 지원 활동을제공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아동의 능력과 필요에 맞춰 개별적으로 적용되며 . ,다양한 교육 기술과 치료

  •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 기술 교수, 후속 결과 중재, 생활방식 중재 등의 네 가지 중재전략을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중재로 계획을 수립한다. 이것은 단일중재로는 복잡한 요구를 가진 자폐아동의 포괄적이고 장기적인 행동 지원 목표를 다루기 어렵고, 복합중재가 단일중재보다 일반화와 유지의 효과가 좋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긍정적 행동 지원은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바람직한 대안행동을 지도하고 강화하며, 궁극적으로 생활방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 [사회복지,] 의사소통장애
  • 자폐아의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특별히 기능성이 강조됨① 발달수준 및 기능적인 기술을 근거로 한 교수 목표∘발달주의적인 원칙 - 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언어적 의사소통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의도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전언어적 의사소통 발달이 나타나야 함). - 인지적, 사회-정서적, 언어적 능력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 아동의 모든 행동은 기타 발달영역간의 기능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행동 문제가 의사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의 행동에 국한하지 않고 아동의 행동과 환경내의 다름 사람들의 행동간의 상호작용을 조사해야함(2) 미성숙-위축된 행동- 아동기 발달에 심각한 영향, 성인이 된후 정신 건강상 좋지 않은 예후-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친구가 없고, 놀이 기술등의 필요한 사회적 기술의 결핍, 환상이나 백일몽, 신체적인 고통, 우울증 증세- 가벼운 증세에서부터 소아정신분영증, 자폐 심각한 증세까지 다양하게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전략
  • 기술을 주의깊게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에 따라 필요한 영역에 대한 교수를 제공한다.강화위축된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한다그룹 활동위축된 아동이 그룹활동에 참여하게 하는데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도록 특정활동을 지정하는 것이 좋다.보조 인력위축된 아동에게 또래 교수자나 성인 자원봉사자를 지정하여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범 보이도록 한다.사회적 행동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 교수방법3)학습 준비기술 지도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