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목차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I. 교육 및 중재 접근법의 개관
1. 관계중심 접근
2. 기술중심 접근
3. 생리학중심 접근
II. 문제행동의 지도
1. 응용행동분석
2. 기능적 행동평가
3. 긍정적 행동 지원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자폐아동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자폐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의사소통 능력, 인지기능 및 사회성의 퇴보, 공격행동이나 반항행동이 나타나기도 하고, 문제행동이 더 심해진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자폐아동의 개별적인 특징과 가족의 요구에 근거하여 그들이 생활하고 있는 현재와 앞으로 살아가야할 상황에서 필수적인 기능적 기술과 사회적 문화적 가치에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I. 교육 및 중재 접근법의 개관
자폐아동과 관련된 전문가나 교사, 부모들은 이들의 주요 결함과 중재 및 교육의 바람직한 목표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자폐아동에게 적용된 다양한 중재방법들은 관계 중심 기술 중심 생리학 중심 접근으로 대별될 수 있다(이소현 역, 2005; Heflin & Alaimo, 2007).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