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목차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I. 교육 및 중재 접근법의 개관
1. 관계중심 접근
2. 기술중심 접근
3. 생리학중심 접근
II. 문제행동의 지도
1. 응용행동분석
2. 기능적 행동평가
3. 긍정적 행동 지원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자폐아동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자폐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의사소통 능력, 인지기능 및 사회성의 퇴보, 공격행동이나 반항행동이 나타나기도 하고, 문제행동이 더 심해진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자폐아동의 개별적인 특징과 가족의 요구에 근거하여 그들이 생활하고 있는 현재와 앞으로 살아가야할 상황에서 필수적인 기능적 기술과 사회적 문화적 가치에 적응하여 생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I. 교육 및 중재 접근법의 개관
자폐아동과 관련된 전문가나 교사, 부모들은 이들의 주요 결함과 중재 및 교육의 바람직한 목표에 대해 각기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자폐아동에게 적용된 다양한 중재방법들은 관계 중심 기술 중심 생리학 중심 접근으로 대별될 수 있다(이소현 역, 2005; Heflin & Alaimo, 2007).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정의, 특징, 원인, 증상,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유전자, 기본적 결함,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와 교육
  •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와 교육 분석Ⅰ. 서론Ⅱ.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정의Ⅲ. 자폐(자폐아동, 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특징1. 사람과의 관계형성의 곤란2. 모방능력 부족3. 특이한 정서적 반응4. 특이한 신체사용5. 특이한 물체사용6. 변화에 저항(동일성 고집)7. 특이한 시각적 반응8. 특이한 청각반응9. 특이한 맛, 냄새, 촉각, 감각의 반응 및 사용10. 공포증 및 신경과민성 반응

  • 자폐아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 서비스
  • 자폐아와 그의 가족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자폐 아동과 그의 부모에게 여러 가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자폐아 치료기관에서 자폐아와 관련되는 서비스는 자폐아의 치료와 교육에 치중되어 왔고, 자폐아 부모를 위한 서비스도 주로 교육적 측면만 다루어지고 있어 자폐아 부모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 및 그 외의 문제에 대한 개입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자폐아동을 위한

  • 전반적 발달장애(소아기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 레트장애)
  • 자폐증의 유형1) 반향어성 자폐장애2) 원천적인 자폐장애3) 후유적 상태 자폐장애4) 거절적 자폐장애4. 발병률5. 소아기 자폐증의 요인1) 유전적 요인2) 신경해부학적, 신경병리학적 요인3) 환경적 요인4) 뇌 이상6. 진단7. 치료적 접근1) 치료의 초기단계2) 적절한 사회적 행동 가르치기3) 언어 및 의사소통 치료4) 가족개입5) 조기치료교육6) 교육적 개입7) 약물/신체적 중재II. 소아기 붕괴성 장애1. 개념과 주요특징2. 발병률3. 요인(원인)4. 진

  • [사회복지]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
  • 자폐아동에 대한 심리사회적 문제와 대책방안I. 서론II.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1. 관련이론1) 자폐증원인2) 증상3) 치료4) 경과와 예후5) 자폐증의 출현2. 선행연구III. 자폐아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1. 자폐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1) 사회적기능 수행의 문제2) 클라이언트의 능력3) 환경적 문제2. 자폐아 가족의 심리 사회적 문제1) 사회적 기능 수행의 문제2) 환경적 문제IV. 지원게획V. 현화 및 사례연구1. 현황(1) 한국의 자폐증 아동의 학교교육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자폐아동만을 위한 교육 기관은 거의 없고 대부분 다른 장애아동들과 함께 교육되고 있는 현실이다. 올해 발표된 우리나라 특수 교육법의 최종 개정안에서도 장애 아동의 의무교육에 대한 사항이 누락되어 앞으로 자폐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이 계속되어질 것이다. 따라서 자폐아동의 보호 및 교육에 있어서 부모 및 가정의 역할은 더욱 크게 부각되었고, 자폐아 부모들 스스로가 자녀 양육과 함께 교육과 치료적 접근까지 책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