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교육방법
목차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교육방법
I. 보완·대체 의사소통
II.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III. 자연언어 패러다임
* 참고문헌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교육방법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시 일반화를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해 교육받는 모든 환경과 시간 안에서 자연적으로 연계하여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사소통 지도 시에는 아동이 구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명확히 평가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부모, 교사, 전문가들이 협력적인 팀을 이루어서 의사소통 지도에 필요한 지원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김 영한 외, 2009; Heflin & Alaimo, 2007; Siegel, 2003).
I. 보완 대체 의사소통
많은 자폐아동들은 구어발달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중재과정에 특별한 기법이나 도구를 이용하는 보완 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의 사용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은 개인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상징, 보조도구, 전략 및 기술을 포함한다.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보완 대체 의사소통을 적용한 연구들은 상징체계 면에서 주로 수화와 그림 상징을 많이 이용해 왔고, 보조도구 면에서 자폐아동은 운동능력이 양호하므로 휴대하기 편리한 의사소통용 책 형태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각종 하이테크 의사소통 기자재와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다.
보완적인 체계는 음성적 의사소통을 위해 보조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약간의 음성적 의사소통을 하는 자폐아동에게 사용되고 있으며, 자연적인 말이나 발성 이외의 의사소통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여기에는 의사소통용 책이나 컴퓨터 등을 이용한 도구 사용체계와 얼굴 표정이나 수화 등을 이용하는 비도구 사용체계가 있다. 대체적인 체계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전혀 없는 자폐아동을 위해 사용된다. 많은 자폐아동들이 언어발달 시기가 지난 후에도 자발적으로 말이나 손짓 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구어를 대신하는 대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한다.
II.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장애교육]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 ,니다.본론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란 1.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는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및 사회적 스킬을 개선하고 발달을 지원하는 일련의 계획과 실천을 포함한 교육 접근법입니다 자폐장 , .애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관심 분야의 제한성 등의 ,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행동지도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및 지원 활동을제공하는 방법

  • [특수치료]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과 운영,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 효과 분석
  • 교육(치료교육)의 운영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3.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수립과 개별화 수업 계획(IPD)의 실행4. 치료 교육 활동 담당 교사 연수의 강화Ⅳ.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7.

  • 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
  • 지도1. 응용행동분석2. 기능적 행동평가3. 긍정적 행동 지원* 참고문헌자폐아동의 교육적 접근(자폐아 교육 및 치료)자폐아동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자폐아동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면 의사소통 능력, 인지기능 및 사회성의 퇴보, 공격행동이나 반항행동이 나타나기도 하고, 문제행동이 더 심해진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자폐아동의 개별적

  • 그림을 통한 자폐아동의 심리분석과 미술치료 사례연구
  • 자폐아에게 요구되어지는 치료와 교육적 필요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데 있다. 미술치료는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과 치료자간에 대화의 한 방법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매개체로 그림 그리는 창조적 행위 자체가 혼란스런 정신세계의 분열을 통합하는 치료적인 가치를 지닌다. 또한 자폐아동에 대한 미술지도의 의의는 미술지도를 통해 스스로 표현의 변화과정을 보게 하여 눈과 손의 협응을 발달시키고 그림 그리기를 통해 학습에의 집중 시간을 늘인다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아동 및 특수교육의 개념-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의 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 지체, 지체 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 장애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등 7개영역분류-특수아동은 장애아동과 같은 의미로 지적 특성, 감각 능력, 신경근육, 혹은 신체적 특성, 사회 혹은 정서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 복합장애 영역에 있어서 평균 또는 일반아동으로부터 벗어난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