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전달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2 / 2020.09.0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 직업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분석
- [특수아동 교육과정] 특수아동 교육과정의 개념, 특수아동 교육과정 구조 및 유형, 전개, 특수아동 교육과정 전략 등 수정 다운 홍보
- [특수교육] 특수아동 교육과정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하고 싶은 말
- 주요개념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특수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전달체제
목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전달체제
I. 기본 교육과정
II. 공통 교육과정
III. 선택 교육과정
* 참고문헌
특수학교 교육과정 전달체제
우리나라의 정부 수립 이후, 국가 수준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면, 1967년 맹 농학교 교육과정 제정 시기를 제1기, 1974년 정신박약학교, 1977년 맹학교, 1979년 맹 농 정신박약학교 교육과정의 제 개정 시기를 제2기, 1983년 맹 농 정신박약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제 개정 시기를 제3기, 1989년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 개정 시기를 제4기, 1998년 시각 청각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학교 교육과정 제 개정 시기를 제5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시기별 구분을 전제할 때, 국가수준의 특수학교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정초 시기를 거쳐 보완 체계화 시기와 통합화 시기로 진전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서 가장 뚜렷한 특징은 장애 유형을 중심으로 하는 범주별 교육과정에서 비범주별 교육과정으로, 일반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이 보다 강조되는 방향으로 진전되어 왔다는 것이다.
현행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통합화 시기의 교육과정으로서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특수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수정 보완 대체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그 하위 교육과정으로는 기본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I. 기본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은 특수아동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으로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적용되는 교육과정이다.
기본 교육과정은 공통 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렵거나 곤란한 특수아동을 위해서 대체 적용하는 교육과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본 교육과정은 학교 급별(초 중 고등학교)과 학년별 기준에 따른 교육과정 개념을 탈피하여 가정, 학교, 지역사회 생활을 중심으로 한 12년간을 하나의 학교교육 체제로 보고 교육과정의 계속성과 계열성을 강조하며, 특수아동의 정신연립에 따른 발달과업과 생활연령에 따른 생활 경험을 중심으로 3단계로 구성하여 교육과정을 수준별로 계열화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잘 참고하겠습니다.
- 82380***
(2020.12.30 21:34:30)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특성,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교육과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교육
- [재활학개론] 교육재활의 이론적 배경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특수교육] 특수교육 패러다임 이동과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