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1 / 2020.09.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목차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I. 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I.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개체의 동질성을 유지하면서도 매 시점에서 매우 다른 모습을 떤다. 즉 모든 인간은 공통적으로, 신생아에서 아동으로, 그리고 청장년으로 변화했다가 노인으로 변화하면서 어느 한 시점도 신체적 심리적으로 동일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신생아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키와 몸무게가 증가하는 양적인 증대와 함께 그러한 변화 과정에서 신경조직, 근육조직, 내분비선, 순환계통의 구조적 정밀성도 나타내게 된다. 또한 걷고 뛰며, 말을 하고 감정도 표현할 줄 알게 된다. 이처럼 발달은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를 포함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 그리고 성숙과 학습을 들 수 있다. 성장(growth)은 키가 크거나 아는 것이 많아지고 인간관계가 넓어지는 등의 양적 질적으로 상향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은 흔히 상향적인 변화를 보이지만 중년기 이후부터는 분석, 통합, 추론, 문제 해결 능력 등 일부 영역에서만 상향적인 변화를 보일 뿐 체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소하는 등 하향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발달은 인간 개체의 여러 측면에서 일어나는 증가와 쇠퇴의 모든 변화를 포함하므로 성장과는 구별된다.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을 말하며, 학습(learning)은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유아기의 놀라운 성숙과 사춘기의 2차 성징과 같은 변화는 성숙에 의한 결과이며, 피아노를 연주하거나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은 학습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 동안 성숙과 학습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를 포괄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와 역할과 중요성, 미술치료계획
  • 개념발달, 자아발달에 매우 유용하며, 창조적 조형활동은 감소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아동은 모사 및 모방능력, 감각기관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지각발달 및 운동근육발달, 기능영역 간의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잘 알려진 바이다. 그러나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단계(전조작기)3) 3단계(구체적 조작기)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발달적 미술치료는 상징화능력에 제한이 있는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그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미술치료이며 발달단계를 진단 및 치료과정에 응용하는 것을 말한다.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매우 유익하다. 즉 미술활동은 자연스러운 방법이고 아동의 약점보다는 장점에 근거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덜 느끼게 한다. 또한 근육운동발달과 공간지각, 개념발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개념을 표현하는 요약된 이미지와 그래픽의 형태로 표현되며, 상징적 표상은 상징적이고 논리적인 명제의 형식을 취한다. Bruner는 이러한 표상형식들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단계에 대응하여 나타난다고 보았으나. 학습방법으로서 동시에 결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대상을 행위를 통하여 정의하는 도구적 활동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조작적 활동들이 구체적인 이미지의 형태로 표현되고 요약되며, 마지막으로 상징을 통해서 그 대상의 형식

  •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목차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I. 아동발달의 개념II. 아동발달의 단계1. 태내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 참고문헌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인간은 수태에서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 한다.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다.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긴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 이 변화는 계획된 순서대로 체계적

  •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
  •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단계3. 아동발달의 원리4.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1) 결정적 시기의 개념2) 결정적 시기의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Ⅰ. 서론발달이란 삶의 시작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