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제도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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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제도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목차
국민연금제도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I. 국민복지연금법의 제정 및 시행연기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II. 1986년 국민연금제도 도입과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III. 1998년 국민연금법 개정과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 참고문헌
국민연금제도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I. 국민복지연금법의 제정 및 시행연기와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국민복지연금제도는 누가 정책을 수립하는가?의 분류체계에서 전형적 엘리트이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모형에서는 정책이 소수의 지배 엘리트에 의해 결정되고 그들의 목표를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권력이 없는 사람들은 그 정책에 무관심하거나, 설사 의견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익집단으로 조직하기 위한 자원을 즘처럼 가지지 못한다.
"국민복지연금법"의 제정과 연기 당시의 정치적 상황은 유신정부의 통제로 인해 노동운동 자체가 활성화되지 못했고,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자체가 워낙 열악했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관심은 복지 이전의 생존의 문제에 집중되어 있어 정부의 정책에 대해 관심이 표출될 수 없었다. 또한 재벌로 대표되는 자본의 집중과 심화 역시 1980년대에 와서야 비약적으로 증가하였기에, 이 시기의 자본은 사회의 지배세력으로서 영향력을 행사하기보다는 외자도입과 배분의 주체인 정부에 거의 종속적인 상태였다는 점에서 최고권력자를 정점으로 한 정부관료 등 엘리트집단의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었기 때문에 이 시기의 정책결정은 엘리트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하겠다.
II. 1986년 국민연금제도 도입과 관련된 정책결정이론
1986년의 국민연금제도 실시과정을, 정책을 만드는 주체에 있어서 엘리트이론에 입각해 설명해 보자. 입법과정에서 노총이 자신들의 이해를 반영시키기 위하여 의견을 개진했다고는 하나 노동자의 계급적 이해를 대변하는 조직으로 보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노총의 요구가 별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볼 때 정책의 주체로 참여했다고 보기 어렵다. 이 시기 사용자 계급도 자기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지만 국가의 영향력이 워낙 강하여 사용자단체자체도 대체로 국가의 통제 하에 있었다.
결국 "국민연금법"의 제정도 "국민복지연금법"과 마찬가지로 경제기획원과 한국경제개발원이 중심이 되어 추진되었고 그 과정에서 복지 관련 관료들의 역할은 미미했다.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도 대안형성과 입법과정에서 큰 권한을 행사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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