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30 / 2020.08.3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주요 개념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사고와 언어의 발달
II. 평가
* 참고문헌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Vygotsky(Lev S. Vygotsky: 1896-1934)는 사회문화적 이론(sociocultural theory)에서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기여를 강조했는데, 문화의 가치나 신념, 기술 등이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겼다. 즉 아동은 지식을 더 많이 가진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문화에서 필요한 능력과 삶의 방식을 배운다고 주장하였다. 사회문화적 이론은 발달에 대해 개인 내부로부터 나타나는 자연적 경로와 외부로부터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 및 역사적 경로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자 했다.
I. 주요 개념
1. 근접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아동은 주어진 과제를 혼자 처리할 수 있기 전에, 다른 사람의 지도와 지원이 제공되면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게 된다. Vygotsky는 근접발달 영역을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실제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나 더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거리 또는 중간 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