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30 / 2020.08.3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목차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I. 주요 개념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사고와 언어의 발달
II. 평가
* 참고문헌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Vygotsky(Lev S. Vygotsky: 1896-1934)는 사회문화적 이론(sociocultural theory)에서 인지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인의 기여를 강조했는데, 문화의 가치나 신념, 기술 등이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겼다. 즉 아동은 지식을 더 많이 가진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문화에서 필요한 능력과 삶의 방식을 배운다고 주장하였다. 사회문화적 이론은 발달에 대해 개인 내부로부터 나타나는 자연적 경로와 외부로부터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 및 역사적 경로 사이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자 했다.
I. 주요 개념
1. 근접발달 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아동은 주어진 과제를 혼자 처리할 수 있기 전에, 다른 사람의 지도와 지원이 제공되면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게 된다. Vygotsky는 근접발달 영역을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실제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나 더 능력 있는 또래와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한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거리 또는 중간 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2.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은 특정 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 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삐아제의 인지발달이 개인 아동의 능동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비고츠키의 이론은 인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CONTENTS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I. Vygotsky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II.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III. 고등 정신기능 발달의 사회적 기원IV. 언어와 사고의 발달1. 언어발달1) 제1단계2) 제2단계3) 제3단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요인의 역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징 및 사회문화적 요인의 역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Ⅰ.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1. 주요개념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특징3.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 문화적 요인의 역할Ⅱ.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참고문헌Ⅰ.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아동 발달과정에서 문화적 요인이 작용하는 기제를 제시한 최초의 학자이다. 비고츠키(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인지 발달 이론의 개념 이해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인지 발달 이론의 개념 이해- 목 차 -서론1.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socio-cultural cognitive theory)의 대두본론2.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의 특성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4. 주요개념5. 비고츠키 이론의 교사의 역할6. 비고츠키 이론의 시사점결론7. 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8. 참고문헌서론1.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socio-cultural cognitive theory)의 대두비고츠키는 인간이 사회 환경에 존재하는 만큼 개인의 발전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CONTENT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I. Vygotsky이론의 배경II. 문화적 맥락과 인지발달III. 언어와 사고IV. 근접발달영역V. 비계VI. Vygotsk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I. Vygotsky이론의 배경Vygotsky(1896~1934)는 인지발달에 있어 발달적 ․ 환경적 요인 둘 모두에 깊은 이해를 가진 러시아의 심리학자였다. 동시에 Vygotsky는 인간을 사회적 ․ 역사적 환경의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 Marxis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