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촉진(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광고-판매촉진-공중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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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촉진(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광고-판매촉진-공중관계)
I. 커뮤니케이션과 촉진전략
촉진은 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중의 하나이다. 주요 촉진수단들을 보면 광고, 판매촉진, 공중관계, 인적판매가 있는데 이들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목표달성을 위해 서로 조화되어야 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송신자, 수신자, 부호화, 해독화, 메시지, 매체, 반응, 피드백, 장애물 등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9가지 요소를 이해하여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담당자가 첫째로 할 일은 표적청중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인식, 숙지, 호의, 선화, 확신, 구매 중 희구반응이 어떤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희구반응이 정해지면 효과적인 내용과 구조 및 양식을 갖춘 메시지를 개발해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인적 커뮤니케이션과 비 인적 커뮤니케이션 각 경우의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다. 메시지는 전문성과 신용 및 호감 등의 정보원천의 신뢰성을 갖춘 사람을 통해서 전달되어야 한다. 마지막 단계로 시장 중 어느 정도가 인식하게 되었고, 시험구매를 했는가, 그러고 만족하였는가를 조사해야 한다. 기업이 촉진활동에 어느 정도의 지출을 할 것인가 하는 촉진예산 책정방법으로 흔히 사용되는 것은 가용 자원법, 매출액 비율법, 경쟁사 기준법, 목표과업법의 4가지가 있다.
촉진예산이 책정되면 주요 촉진수단별로 배부하여야 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는 촉진수단별 특징, 제품과 시장의 유형, 푸시전략(Push strategy)과 풀 전략(Full strategy) 간의 선택, 구매자 준비상태, 제품 수명주기 등이 있다. 제반 촉진수단들을 상호 작용하므로 최대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적인 조정활동이 필요하다.
II. 광고, 판매촉진, 공중관계
대중적 촉진수단으로 광고와 판매촉진 및 공증관계(Public relations)활동이 있다. 이러한 수단들은 특정구매자를 표적으로 하는 인적판매와 비교할 때 대량 마케팅 수단이다.
광고는 광고주가 매체비용을 지불하면서, 자사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조직에 관한 설득적 정보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으로 매우 효과적인 촉진수단이다. 미국의 기업들은 매년 1000억불의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으며 형태 및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광고에 관한 의사결정은 목표설정, 예사책정, 메시지개발, 매체선정, 캠페인 결과의 평가 등 5단계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광고가 고지용인가 설득용인가 아니면 상기용인가 하는 목표가 우선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광고예산의 책정방법에는 지불능력 기준법, 매출액 비율법, 경쟁사 기준법, 목표과업법이 있다. 메시지개발을 위해서는 메시지 아이디어의 수집, 평가와 선정, 실시 등이 요구된다. 매체 결정에는 도달범위와 빈도 및 효과 강도의 선택, 매체유형과 기관의 선정, 매체별 광고시기의 계획 등이 포함된다. 캠페인 효과의 평가방법으로는 광고전과 광고 중 그리고 광고 후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과 판매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이 있다.
판매촉진에는 쿠폰, 경품, 경연회, 구매공제 등 소비자나 중간상 또는 판매원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단기적 유인책이 포함된다. 최근 들어 판매촉진비용은 공고비와 비교할 때 더 급속도로 증대되어 있다. 판매촉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목적의 설정, 수단의 선정, 프로그램의 개발과 사전 테스트 및 실시결과의 평가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공중관계란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창출하고 우호적인 홍보효과를 획득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주요촉진수단 중에서 활용도가 가장 낮은 수단이지만, 고객의 선호도와 인지도를 형성시키는데 가장 효과가 높다. 공중 관계 활동은 먼저 목표를 결정하고, 메시지를 개발하며, 매체를 선택 집행할 뿐 아니라 그 결과를 평가하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
자질이 낮은 판매원을 채용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으려면 모집과 선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판매원의 교육 훈련은 자사의 연혁과 제품 및 정책, 시장과 경쟁자의 특성, 판매술 등을 숙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판매과정을 보면 잠재고객의 파악과 자격심사, 접촉준비, 접촉, 판매제시와 실연, 이견 해소, 판매 종결, 사후관리의 7단계로 구성된다. 판매원은 많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고 좌절감에 빠지기도 쉬우므로 계속적 감독과 격리가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실력을 평가하여 직무수행 능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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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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