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9 / 2020.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목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I. 경험에 대한 개방성
II.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III. 실존적 삶
IV. 자유의식
V. 창조성
* 참고문헌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성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은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는 사람이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최적의 심리적응, 최적의 심리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이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사람으로 과정 중에 있는 사람이라고 지적하면서, 로저스는 이들은 삶의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하였다.
I. 경험에 대한 개방성(An Openness to Experience)
가치의 조건에 아무런 제제를 하지 않는 사람은 모든 감정과 태도를 자유로이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생활이 주는 경험을 잘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지각과 표현의 새로운 길을 얻기 위해 그 경험을 활용하는 데도 융통성이 있다. 경험에 대해 완전히 개방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로저스의 모형
  •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로저스의 모형핵심어 : ①나는 나 자신의 사고 방식대로 생각할 수 있고, 나 자신의 결론에 도달할 수 있으며, 나 자신이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②on Becoming a person ③자아실현(self-actualization)로저스는 건강한 사람의 동기를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으로 본다. 자아실현은 자기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기 자신이 되는 과정이며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은 타고난 창조에

  • 성장심리학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 사람이되지 못한다고 한다.여기서 볼 수 있듯이 건강한사람이 되려면 어린시절부터 매우 중요하다. 어머니의 사랑에 관한 욕구는 충족되어야 하며, 충족되지 못하였을때, 오는 아동들의 좌절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건강한 사람으로써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아실현을 하기위해서는 자아 발달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자아로 발달하기위해서는 어머니의 사랑이 충분해야 한다고 본다. 2. 경험의 개방성로저스는 충분히 기능을 발

  •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로저스의 모형9
  •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기 자신이 되는 과정이다. 결국 로저스의 궁극적 목표는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었다. 로저스는 행복을 자아 실현을 위한 노력의 산물로 보고 있으므로 행복 그 자체가 목표인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 실현을 이룬 사람이 항상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자아 실현을 하고 있는 사람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삶에 도전하는 데 더 의미를 두고 있다. 즉 이를 통해 자아 실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진정한 자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특성 5가지, 인본주의로서의 현상학이론 특성들,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욕구이론: 욕구5단계, 욕구의 특성, 강도에 따른 구분- 생리적 욕구가 가장강력, 결핍동기와 성장 동기‘자아실현의 욕구’)I. 태아기, 영․유아기(태아기: 임신단계별 특징과 태아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

  • [교육학, 유아교육학]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비교
  •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목표이다. 4) 즉, 충분히 기능하는 자아실현인이 되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5. 상담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을 도모 상담목표는 단순히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의 성장을 도와 현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문제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 정상적인 발달을 위한 조건 제공 이러한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실현을 향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