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과정 개입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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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과정 개입단계
사례관리에서 개입(intervention)이란, 이미 수립된 개입계획에 따라 계획된 업무, 즉 개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과 클라이언트 중, 어느 하나 또는 둘 다를 변화시키기 위해 계획된 개입을 수행하는 데 집중하는 과정이며, 서비스 연계, 옹호, 서비스 조정 등의 기능이 있다. 또한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전문적으로 다루어 나가는 것이라기보다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와 대안을 논의하고, 합의하고, 공감한 계획을 단계적으로 실천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사례관리를 인식한다.
따라서 개입이라는 용어 대신 수행(implementation, 이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고, 실천이라는 사회복지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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