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개념, 원칙, 개입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다음 사례에 대하여 여러분이 사례관리자로서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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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개념, 원칙, 개입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고, 다음 사례에 대하여 여러분이 사례관리자로서 어떻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 사례 : 만7세인 초등학교 1학년 아동 민우(가명)는 학교생활 부적응과 주의산만 때문에 복지관에 찾아왔다. 사정 결과 아동은 언어적 발달이 늦고 엄마와 떨어지는 것을 몹시 힘들어하며 공격적 행동을 많이 보였다. 소아정신과에서 발달지체라는 진단을 받고 언어치료에 대한 권유를 받았으나 치료를 받은 적은 없다. 한편 민우의 어머니는 부부관계에서 배우 불만족스러워 했으며 남편은 자녀양육에 거의 관심을 갖고 있지 않으며 현재 실직상태에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원칙

3. 사례관리의 개입과정
1) 사정단계
2) 계획단계
3) 개입단계
4) 점검단계
5) 평가단계

4.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사정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자원연계 및 서비스 실행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3) 점검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4) 평가와 종결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에 대하여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방법
1) 사례
2) 사례에 대하여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방법
(1) 강점관점의 사례관리를 통한 민우의 사례관리
(2) 사례관리의 시작 - 사정단계
(3) 사례관리 과정 - 자원연계 및 서비스 실행단계
(4) 종결 - 평가와 종결단계
(5) 사후관리와 재개입 - 점검단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가정과 지역사회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체계적이며 포괄적으로 사정하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지역기반 서비스 전달망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 개인과 그 가정의 기능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
.
(3) 사례관리 과정 - 자원연계 및 서비스 실행단계
민우와 협력적인 첫 시작이 이루어졌으므로 사례관리자는 계속해서 민우가 원하는 것에 주목하고 민우가 성취할 수 있는 작고 구체적인 목표를 민우와 함께 합의해 가야 한다. 목표를 합의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동안 민우는 자신과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발견하고 확인해 가면서 초기에 사례관리자와 민우 사이에 존재하던 힘
참고문헌
엄명용 외(2000).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권진숙 외(2008).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숙(2008). 사례관리론. 교육과학사.
권진숙(2006).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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