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단계]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개입단계, 평가와 종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0 / 2018.05.1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

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1. 사례발견
2. 접수
3. 자료수집 및 초기조사기록지 작성

II. 제2단계 : 사정
1. 사정도구틀의 활용
2. 사례회의

III. 제3단계 : 개입계획 수립
1. 사례관리 목표설정
2. 개입계획의 수립

IV. 제4단계 : 개입
1. 개입단계에서 사례관리자의 역할
2. 사례관리자의 개입활동
1)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 및 비공식 자원체계와 수행하는 활동
2) 사례관리자가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수행하는 활동
3) 사례관리자가 사례관리 기관에서 수행하는 활동
3. 개입을 기록하고 점검하기

V. 제5단계 : 평가
1. 사례관리 평가의 제한점
2. 사례관리 효과성의 평가방법
1) 과정평가
2) 결과평가

VI. 제6단계 : 종결
1. 사례관리의 종결사유
2. 종결 시의 과업
1) 종결을 위한 준비
2) 종결과정 수행하기
3) 사례관리 전반을 요약하고 종결을 기록하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과정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관리 과정을 아래의 그림에 제시된 것과 같이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개입계획 수립, 계획의 실행, 평가, 종결의 6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림. 사례관리의 단계


위의 그림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관리의 과정은 접수에서 종결까지의 과정 이외에도 평가 후 추가 개입이 필요한 경우 재사정을 수행하는 과정, 사례가 기관의 목적이나 서비스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혹은 추가 서비스가 요구되는 경우 타 기관 의뢰 등의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례관리 실천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과정으로 사례관리의 일반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I. 제1단계 : 접수 및 자료수집

(1) 사례발견

사례관리 실천에서 다루어지는 사례는 여러 경로를 통해 발견될 수 있는데 크게는 자기의뢰, 타 기관 및 타인의 의뢰, 기관의 적극적 사례개발 등의 3가지 경로를 통해 발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70622***
    (2020.02.22 14:08:3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위 페이지의 그림과 같다. 사회복지실천 과정의 초기단계는 원조과정을 시작하는 첫 단계로서, 먼저 사례의 적격 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하고 접수된 사례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원초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도모하면서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초기단계 : 접수, 자료수집 및 문제(욕구)사정■ 중간단계 : 계획수립, 계약, 개입■ 종결단계 : 종결 및 평가, 사후지도

  • 평가기술 - 평가과 책임
  • 기술평가intro평가와 책임성평가 책임성평가와 유형 및 방법과정평가와 총괄평가실천평가와 프로그램평가단일사례설계Copyrightⓒ. 2012.10.27 CANONNAM. All Rights Reserved.평가Copyrightⓒ. 2012.10.27 CANONNAM. All Rights Reserved.중재, 개입의 결과를 사정하기 위한 기술문제해결과정의 마지막 단계사회복지실천 증가 양적 서비스 확대, 질적 서비스 강조사회복지사업법 개정 사회복지사 전문성, 시설환경,서비스 만족도 등 평가책임성Copyrightⓒ. 2012.10.27 CANON

  • 제 7 장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접수와 관계 형성,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설정과 계약이 이루어져야 함.중간단계 - 목표 달성을 위해 원조 활동을 수행하면서 점검하는 단계종료단계 - 달성된 목표 수준 유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의 만족스럽고 긍정적인 종결, 목표 달성 정도 평가 2. 초기단계의료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환자와 가족을 만나 접수하고, 긍정적 원조 관계를 수립하면서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사정하며 개입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이 단계

  •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
  • 사회복지실천과 실천기술-목차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원칙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사회복지실천의 원칙2.사회복지실천의 과정1) 접수 및 자료수집단계2) 사정단계3)계획수립단계4)개입단계5) 종결 및 평가단계3.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와 방법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종3) 사회복지실천 방법4) 사례관리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원칙1)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수행의 어려움을 해

  •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실천과정은 모든 사회복지 실천이 그러하듯 초기단계, 실행단계, 종결단계의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도움을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을 사회복지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접수(intake)하고 긍정적인 원조 관계를 수립하면서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수집․사정하고 개입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초기단계, 계획된 대로 원조활동을 수행하면서 이를 점검(monitoring)하고 진행해 나가는 중간단계, 그리고 원조활동의 효과를 평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