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중심 학교사회사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30 / 2020.07.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중심 학교사회사업 사례
목차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중심 학교사회사업 사례
1. 학교 내 최초 진입(1997년)
2. 학교사회사업가의 최초 공식 고용(1998~1999년)
3. 서울특별시 교육청 생활지도 시범사업 실시(2000~2004)
4. 민간기관 지원을 통한 학교사회사업 실시(2001~2004)
5. 교육인적자원부 주관의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사업(2004)
* 참고문헌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 학교중심 학교사회사업 사례
(1) 학교 내 최초 진입(1997년)
학교사회사업은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그 개념과 활동이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1993년도에는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또한 학교 안에서 학교사회사업활동이 실시되었던 시기였다. 1995년부터는 "참의 질의 세계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당시 김영삼 정권 말기에 "국민복지기획단"이라는 대통령임시자문기구가 설립되고 이곳에서 청소년 문제에 대한 효과적 대책 중의 하나로 학교사회사업의 실시를 건의하게 되었다. 이에 건의가 받아들여졌고 이를 계기로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에 시범사업이 실시되었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는 학교상담활동을 강화하여 요선도학생의 발생 및 학생비행을 예방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지금까지의 상담교사 중심 상담활동보다 더욱 적극적인 학생복지 차원의 기능을 확충하고자 1996년부터 학교사회사업제도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먼저 학교 현장에서 학교사회사업제도에 대한 기본 개념의 이해를 돕고자 생활지도 함당 장학관들을 대상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시 도 교육청에서 이러한 취지를 살려 학교에서의 생활지도에 활용하도록 안내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는 연구사업으로서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를 1996년 7월부터 1997년 12월까지 "학생비행 예방 및 선도를 위한 복지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를 의뢰하였다. 그 연구사업의 기본 내용은 서울 시내에 3개의 중등학교를 지정하여 석사 이상의 사회복지사각 "파견연구원"이라는 신분의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배치되어 1년간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서울 시내 3개 학교로는 연북중학교, 광신고등학교, 영등포여자상업고등학교가 추천되어 확정되게 되었다. 이 중 영등포여상은 1997년도에 같은 재단에 있는 한가람고등학교가 같은 부지 안에 개교하였기에 학교사회사업가의 활동은 한가람고등학교와 영등포여상 두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사업은 한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가운데 큰 의미를 지니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국가기관에서 최초로 사회복지사가 학교 내에 상주하면서 학교사회사업가라는 명칭으로 공식적으로 활동하게 된 것이 그것이다.
이 연구사업은 첫째, 비행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프로그램 개발, 둘째, 학생 비행예방 및 건강한 교육환경 회복을 위한 학생복지 프로그램 개발, 셋째,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지원망 구축 등과 같은 세 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구비되었으며, 학교 진입 시 고려되어야 할 진입전략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위상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제안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기반형,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단점 해결에 대한 본인의 의견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기반형,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단점 해결에 대한 본인의 의견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1) 장점2) 단점3.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1) 장점2) 단점4.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단점 해결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사회사업은 학교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학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사회 복지 실천의 제반영역과 기관분석
  • 유 형 학교상주형 1. 학교사회복지지역기반형* 2. 현황 : 전국 총645개교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지자체 지원 및 학교자체사업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인천학교사회복지사협회 과천시, 용인시(강남대사회복지연구소), 조원고We-start 사업(민간단체) 숭실대, 서울여대, 서정대학, 원당복지관, 고양아동보호전문기관, 안산1대학, 성남시청, 매화복지관, 주몽복지관Dream-s

  • 학교사회사업의 모형과 서비스
  • 사례연구 1.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실천모형 학교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나타나는 운영모형은 ‘서비스 제공주체’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을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주체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교육행정조직 또는 지역사회 조직 등 어디에 소속되어 있느냐를 말하며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 공간은 학교사회복지가 학교나 지역사회기관 중 어느 곳을 더 중심으로 이루어지느냐이다.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성

  • 노인복지관, 그 현재와 미래에 관하여
  • 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위해 독거노인 도우미 파견 사업을 신규 반영한 점도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예산편성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노인복지민간단체에 의해서 운영되는 노인복지관과 같은 여가시설보다 노인의료 및 요양 사업 중심으로 예산이 증액 편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 사회는 노인 스스로가 고령화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노년생활양식의 정립을 통하여 생산적이며 보람 있는 노후가 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적 부양 부담의 증가를 억제

  • 지역기반형 학교사회사업
  • 지역기반형 학교사회사업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은 지역사회복지기관이 주변 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나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또는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을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방법을 말한다.따라서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복지관에 고용된 유급의 사회복지사가 학교와 연계하여 수행하는 사회복지관련 실천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이러한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