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기반형과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30 / 2020.07.3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학교기반형과 지역사회기반형 학교사회사업의 장단점
1. 지역기반형 학교사회사업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은 지역사회복지기관이 주변 학교들과의 연계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나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또는 학교로부터 의뢰된 학생들을 복지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는 지역사회복지관에 고용된 유급의 사회복지사가 학교와 연계하여 수행하는 사회복지관련 실천 활동이라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사업이 1997년부터 더욱 활성화하게 된 배경으로는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1996년, 1997년부터 생활지도시범사업과 연구사업을 실시한 데 자극을 받은 점과, 둘째, 삼성복지재단이 1997년부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별도의 지원항목에 넣어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중심형 학교사회사업을 활성화시킨 점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인 학교사회복지제도가 실시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학교와 연계하거나, 지역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파견되어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학교연계서비스는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초기 단계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그 주요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문제의 교정과 치료, 문제에 대한 조기개입, 문제 발생의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이 주된 목적으로 상정된다. 최근에 와서는 학생과 가족의 강점에 초점을 둔 예방과 조기개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추진되고 있다.
둘째, 주요 서비스 대상은 크게 두 가지 접근전략으로 나뉘어진다. 수행하는 사업 주체에 따라 특정한 문제를 가진 학생들로 국한된 선별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하고,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보편적 접근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예방과 강점중심의 지향이 강조되면서 대상자의 범위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셋째, 제공되는 서비스 유형은 학교연계서비스가 주된 대상자로 삼고 있는 표적집단의 특성과 연결된다. 학교부적응 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의 경우, 다중적이고 언제나 접근 가능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이에 one-stop shopping형의 서비스 목록을 갖추려 한다. 하지만 자원의 제한으로 인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최종적인 서비스의 산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포함하고 있고, 프로그램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서비스 구비도 가능하다.
넷째, 서비스의 제공 장소는 학교 안 또는 지역사회 기관 어디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모든 서비스가 학교라는 한 곳의 장소에 모여 있을 때, 가장 이상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모형을 이를 수 있지만, 제공 장소에 상관없이 학교와 지역사회복지기관이 긴밀한 연계를 맺으며 학교가 서비스 제공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다섯째, 인력의 활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전문직 인력을 공동 배치한다. 학교연계서비스가 추구하는 서비스 통합은 전문직의 협력에 기만한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은 상시적인 접촉과 연락을 매개로활성화 될 수 있다.
이에 지역사회 서비스조직은 사례관리자나 서비스 제공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학교에 파견 배치한다.
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를 종합해 보면, 비록 학교체계 내에 속해 있지는 않지만,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복합적인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포괄적이면서 동시에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성을 가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