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와 국민소득(인구환경, GNP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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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와 국민소득(인구환경, GNP규모)
목차
인구와 국민소득
I. 인구환경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구와 국민소득
I. 인구환경
시장은 사람과 구매력으로 구성되어진다. 인구는 구매력의 원천이다. 특히 인구는 경영자가 시장의 잠재력을 분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변수로서 목표시장에 따라 그 규모가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소비재와 같이 인간의 기본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필수품의 경우에는 인기가 많은 시장이 곧 유망시장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인구의 지역별 분포와 연령별, 성별, 교육수준별, 직업별 등의 현황은 사업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가에는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각종 경영의사결정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지역경제통합이 지속화되고 있는 국제적 상황하에서는 개별 목표시장국의 인구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연합(NAFTA; North American Free Trade Association) 등과 같은 지역경제통합에 대한 인구파악도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가에게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한편, 세계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1986년의 인구는 50억 명으로 매년1.6% 정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비율로 증가하면 21세기 초의 세계 인구는 62억 명에 이르게 되는데 이러한 인구증가는 여러 국가들 사이에서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는데 그 이유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지구자원의 유한성 때문이다.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소비는 불충분한 원료공급, 중요 광산물의 고갈, 공해 및 생활의 질 저해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둘째, 인구증가는 그것을 수용하기 어려운 국가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세계의 인구분포를 보면 후진국가 지역이 세계 인구의 76%를 점하고 있고, 또한 매년 2% 내외의 인구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그리고 선진지역의 인구는 매년 0.6%에 지나지 않는다. 후진국에 있어서 사망률은 현대의학의 발달로 점차 낮아지고 있는데 반해 출생률은 안정적이다.
이러한 후진지역의 인구증가 추세는 어린이를 먹이고, 입히고, 교육하며 또한 생활수준을 향상하도록 하는 데는 많은 문제가 있으며 빈곤의 악순환을 더욱 조장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의 증가는 인간욕구의 증가를 의미하지만 구매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시장 확대로 연결되지는 못한다.
II. 출생률의 감소
인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구의 증가율은 1950년대 이후 상당히 감소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공통적인 추세이다. 이와 같은 출생률의 감소는 어떤 산업에는 위협이 되는 반면에 어떤 산업에는 호황을 누리게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용 화장품, 장난감, 의복, 가구 및 식품을 제조하는 기업들에게는 출생률의 감소가 기업경영을 어렵게 하는 환경요인이 되고 있지만, 호텔, 여행사, 식당과 같은 산업들은 어린애가 없는 젊은 부부들의 이용도가 높아지면서 이익을 보게 될 것이다.
III. GNP규모
국민소득의 증가는 유효수요를 창출하여 기업으로 하여금 생산을 확대케 하고 시설확장과 기업성장을 촉진시킨다. 또한 생산시설의 확장은 고용창출과 소득의 증대를 가져와 국민경제의 성장을 가져 오게 된다.
한편, 국민소득의 증가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증대시켜 여가생활용과 관련이 있는 레저산업의 급속한 성장을 촉진하기도 한다.
GNP규모는 국내에서 발생한 일정 기간 동안의 재화 및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생산측면에서 포착한 총액으로서,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된다. 일반적으로 한 나라 경제의 시장성을 평가할 때, 인당 GNP가 개략적 지표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것은 단지 전체 인구를 고려한 평균치에 불과한 것일 뿐, 일국의 GNP가 전체적인 평균으로 하지 않는 한 시장성을 판단하는 지표로서는 한계가 있다. 더욱이 각국의 소득을 단일지표로 환산할 때 사용되는 환율의 적정성 그리고 인구가 적기 때문에 나타나게 되는 높은 1인당 GNP 등은 그 수치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한편, GNP규모도 일국의 경제규모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극히 개략적인 수치에 불과하기 때문에, 단순히 GNP규모만을 가지고 시장잠재력을 파악한다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따라서 GNP나 1인당 GNP는 여타 관련 자료와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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