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환경과 글로벌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제적 환경과 글로벌 기업
1.국제경제적 환경
1) 국제경제적 환경이란?
기업의 활동이 국경을 넘어서게 될 때 자국과는 다른 모든 국가들의
경제 환경을 총칭.
2)국제경제적 환경 구성 지표
인구관련지표
인구 및 인구증가율이 제품의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이 됨.
인구의 연령별 분포상황도 제품수요를 측정하는데 유효한 지표로 활용.
지역적 인구밀도 및 분포상황도 유통채널을 결정하거나 생산입지를
결정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지표가 됨.
경제관련지표
특정국 수용 예측시 발생하는 문제점
국가별로 일인당 국민소득을 산출할 때, 자국의 화폐단위로 계산된 수치를
다시 미국달러로 환산을 하게 됨.
일인당 국민소득은 GNP를 전체인구수로 나누어서 추정하는데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에 GNP의 산정방법이 다름.
일인당 국민소득이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이러한 계수가 인구수가 적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거나 특히 소수의 부유층의 소득이 높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라면
그러한 시장의 규모와 잠재성이 적다고 볼 수 있음.
일인당 국민소득을 통해 시장잠재력을 추정할 때는 제품의 성격을 반영.
경제발전단계별 국제기업에 미치는 영향력
선진공업권(industrialized economies)국가
국제기업에서 가장 많은 시장을 제공하는 경제권그룹
개발도상경제권(industrializing economies)국가
경쟁성장을 이룩하기 위하여 공업화정책을 강력하게 시행하여 제조업의 기반이 다져지기 시작하는 국가들
모노컬처적 경제권(monocultural economies)국가
후진국가들로 구성되며 광물,임수산물,농산물 등 1차산품을 수출해서 그 대가로 얻은 외화로 생필품수입에 충당
금융관련지표
화폐경제의 상태를 알 수 있는 유용한 지표
인플레이션지수,통화증가율,경기지수,무역규모와 국제수지, 실업률 등의
거시경제지표들은 정부의 정책변동을 초래하는 지표들로서 이러한 정책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과 무역-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
  • 1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영학과 무역 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2목 차 목 차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2.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3. 국제경영의 고려요소4. 기업글로벌화의 촉진요인5.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경제적 환경6.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정치적 환경7.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후적 환경3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1)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1. 국제경영의 개념 2개이상의 국가 간에 이루어지

  • [글로벌기업의 정치적환경] 글로벌기업 정치적 위험의 관리(정치적위험의 예측과 관리절차, 정치적위험관리전략)
  • 글로벌기업이 국제화를 추진하는 과정에 직면하게 되는 정치적 위험에 관한 관리전략은 크게 투자전의 관리전략, 투자후의 관리전략, 위험발생 이후의 관리전략으로 분류된다.(1) 투자전의 관리전락정치적 위험을 관리하는 가장 바람직한 전략은 현지국에 투자를 행하기 이전에 진출대상국의 정치적 위험정도를 정확히 평가하여, 이에 대응하는 것이다. 진출대상국에 대한 부정확한 환경분석과 사전정보의 미흡으로 인하여 현지국에 진출했다가는

  • [국제경영] 기업의국제화
  • 기업에게 주어진 과제는 글로벌화이다. 자유화, 개방화, 정보화가 이루어지면서 국제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같은 국제경영 환경의 변화는 각국간 또는 기업간 경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이 급변하는 국제경영 환경에 얼마나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느냐 하는 문제는 그 기업경영의 성패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 중국시장 환경분석 중국의경제적환경 중국자동차시장 중국자동차시장 경제적 환경 중국시장 성공전략분석 S W O T 분석 유통채널 4S shop
  • 아니라 중고급부문은 글로벌업체에 밀리고소형차는 중국 독자기업에 시장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존재장기적인 브랜드이미지 향상을 위해지속적인 품질 및 기능향상, 공격적인 광고전략을 실행할 필요가 있음62최근 중국도 자동차산업정책이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라는 차원북경현대 차는 연비가 나쁘고 친환경자동차부문에서 뒤쳐짐친환경 이미지의 부각을 위해 연비를 향상신에너지자동차 출시 등 구체적인 계획 마련 및 홍보가 필요63

  • [글로벌기업의 역할] 글로벌화의 역할과 확대
  • 환경조건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상품문화의 창조가 예측된다. 따라서 국가 간 협조를 최우선으로 하여 글로벌 기업은 세계경제의 창조적 성장에 적극적으로 공헌함과 동시에 상품생산과 인간의 새로운 조화를 추구하면서 산업사회의 활력 있는 발전을 도모해야 할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