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노동관과 구빈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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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의 노동관과 구빈사상
르네상스 이전의 유태사상의 노동관은 인간이 하나님에게 지은 죄의 대가로 하나님이 주신 벌로써 노동을 하는 것으로 믿어 왔고 노동을 하는 것은 가치가 있고 이 세계를 구원하는 위대한 과업이며 하나님에게 협동하는 일이라고 믿어 왔다. 그리하여 노동은 영혼의 순화와 자선과 죄의 보상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하게 되었으며, 특히 노동에서 얻어지는 물질로 빈민을 구제하는 자선행위를 매우 중요시했으며 인간이 물질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가난하게 가지는 자는 구원을 받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성자의 가르침은 빈곤에 대하여 일종의 품위를 부여하였다.
그리하여 교회 신자의 헌금은 날로 증가되어 당시의 빈민에 대한 사회보장의 결함을 교회의 자선행위로 메우고 있었다. 그러나 물질이 있는 곳에는 교회와 인간이 모이는 곳이기에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당시의 종교법이 정치 경제 사회를 지배하였고 정부의 팔(권력)과 같은 교회의 막강한 재정적인 힘은 빈자를 위한 구호비를 불우한 사람들을 위한 자선행위보다 정부의 권력과 사적인 요인에 남용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면서부터 교회가 점차 부재해지기 시작하자 교회의 구제사업은 비효율성, 부패, 무능이라는 이유의 비판을 자아내게 되어 많은 사람들의 눈에 교회의 구제사업은 자선행위를 빙자하여 거지 수나 증대시키는 것으로 보여졌다. 한편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지금까지의 신분계급의 봉건사회가 계약사회로 대치되는 사회변혁과 함께 종교개혁의 도전을 맞이하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교구와 수도원들은 빈민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전보다 등한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교회의 구제사업은 비효율성으로 비판을 받았고 종교개혁을 맞으면서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의 가르침은 전통적인 노동에 대한 여러 가지 유태사상의 개념을 한데 모아 갈고 다듬어 놓았다. 즉, 루터의 노동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일을 해야 한다.
2/ 게으름과 구걸질과 이자를 붙여서 돈을 빌려 주는 일은 악한 행위이다.
3/ 자선은 오직 일을 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만 베풀어져야만 한다.
4/ 명상적인 생활은 이기주의의 결과이고 이 뜻에 대한 의무를 회피하여 은둔생활에 들어가는 수도승들은 인간적인 사랑이 부족한 탓이다.
5/ 인간은 오직 그들의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며 선한 일이나 자선을 베푸는 일에는 아무런 영적인 가치가 없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루터의 가르침 중에서 "인간은 오직 그들의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며 선한 일이나 자선을 베푸는 행위에는 아무런 영적인 가치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 점은 후일에 교회의 빈민구제사업을 약화시키는 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된다. 신학자 니버(R. Niebuhr) 교수는 사회사업에 대한 기독교의 공헌이란 그의 논문에서 교회 내의 불일치가 사회사업을 세속사회로 넘겨주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루터의 자선을 베푸는 행위에는 아무런 영적인 가치가 없다고 한 관념은 성서의 단편적 해석과 당시 정부의 팔(권력)과 같은 역할을 한 교회 내부의 모순에 대한 항거일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루터의 사상은 빈민에 대한 구제방법을 다른 방법으로 개혁해야 된다고 주장(1520)하면서 교회당에서 이를 위한 일반 금고제도를 주장하였다. 이는 후일 사회복지의 공동모금회(community chest)의 효시가 되기도 한다.
루터에 이어 또한 칼빈(John Calvin, 1509-1564)의 가르침은 전통적인 유태사상의 노동관에 종교적인 가치를 보다 첨가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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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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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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