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의 지원중재와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7.25 / 2020.07.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이혼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의 지원중재와 대책방안
학교는 이혼부모에게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아동들은 학습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학교는 한 명 혹은 더 많은 정신건강 전문가(상담가,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등)를 고용해서 학생을 진단하고 예방하며 개입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의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물론 학교의 중계는 이혼부모의 모든 갈등을 해결할 수도 없을 뿐 아니라, 법적이고 경제적인 문제에도 개입할 수 없지만, 오히려, 학교의 교직원들은 초기 민감한 위기 국면에서나 장기간에 걸쳐 더 잘 대처하도록 자녀들과 부모들을 도울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이와 같은 심리적, 정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월러스타인(Wallerstein, 1983)은 6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과제 1 : 부모의 이혼에 대해 현실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부모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자녀가 이혼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자포자기, 두려움, 퇴행과 같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2/ 과제 2 : 자녀는 부모의 갈등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한다. 가족은 상호작용체계이므로 부모 하위체계의 갈등과 불안은 자녀에게 그대로 전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녀는 부모로부터 빨리 분리되어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돌아와 학교, 친구관계를 다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과제 3 : 자녀는 부모와의 삼각관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자녀가 부모로부터 분리가 불가능해지면 낮은 학업성적을 나타내고 무단결석, acting-out을 나타내기도 한다. 한 쪽 부모와의 계속적인 밀착은 우울, 우유부단함을 나타내고 다른 한 록 부모에게는 불복종으로 느껴져서 아동의 감정을 분산시키고, 이러한 이중적인(접근-회피) 갈등상태는 한 쪽 부모의 수용이 다른 부모의 거절로 이해하기 쉽고 그 중 한 부모만을 선택해야 하는 어린이는 위험에 빠지게 된다.
4/ 과제 4 : 이혼 후 자녀는 자기비난이나 부모에 대한 분노를 해결해야 한다. 자녀들이 갖는 부모의 이혼에 대한 느낌은 부모 당사자들의 느낌과는 다르다. 언젠가는 부모가 함께 살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어 자신은 원가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나, 무반응적인 부모에 대해 분노를 느끼고 이혼을 결정한 부모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5/ 과제 5 : 이혼이 불가변한 것이라고 인식시켜야 한다.
6/ 과제 6 : 자신과 관련된 미래에 대해 현실적인 희망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장 후 대인관계를 두려워하게 되므로 이는 대인관계의 영원성과 불안, 슬픔, 분노가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제안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이혼가족 복지를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 이혼의 개념 및 배경 1. 이혼의 개념 2. 이혼가족의 개념 3. 이혼 증가의 배경 Ⅱ. 이혼의 실태 및 현황 1. 이혼가족의 실태 2. 이혼증가의 원인 Ⅲ. 이혼가족의 문제점 1. 이혼부부에게 미치는 문제 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 Ⅳ. 이혼가족에 대한 정책 Ⅴ. 사례 Ⅵ. 대책 및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1. 이혼 가족을 위한 정책방안 2. 사회적 지원체계 전문화 3. 이혼 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Ⅶ. 기관방문 1. 한국가정법률상담소 교육 프로그램

  • 빈곤아동 레포트
  • 지원제도보다는 가정위탁제도를 통해 보호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며 명칭 또한 새싹가정 또는 소년소녀가정으로 사용하고 있다.(3) 조손가정 조손가정이란 부모가 이혼 또는 가출, 파산, 별거, 맞벌이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자녀들을 직접 돌보지 못하고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손자와 손녀를 양육하는 가족 형태이다. 조손가정은 조부모의 열악한 경제 여건에 어렵게 양육되는 아동의 비참한 생활이 계속 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마련은

  • 이혼 후 가족복지
  • 자녀들이 경험하는 무제를 살펴보고, 이혼 후 생활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분석하고 이에 대한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정책개발을 위해서는 우선 이혼 후 부딪히는 문제와 해결해야할 점, 이혼 후 적응단계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이혼 후 자녀가 겪는 어려움 등에 관한 선행연구가 우선되어야 하며, 이혼 관련법의 적용, 이혼 후 경험하는 어려움 등에 관한 실태파악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실하에서 현재 이혼관련 사회적 지원체계를 분석한 후 대책방안을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학교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력을 하더라도 행정적인 지시사항 문서작성 및 보고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없이 과거의 획일적이고 구태의연한 처방이 대부분이므로 효과적인 대처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오늘과 같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기회가 자주 있어야 한다. 한 자녀를 둔 가정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그리고 이혼, 별거 등으로 결손 가정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I. 서 론 1.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