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의 목적, 방법,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26 / 2020.06.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의 목적, 방법, 유형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의 목적, 방법, 유형
1. 자료수집 목적
2. 자료의 수집 방법
3. 자료수집 유형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의 목적, 방법, 유형
자료수집의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과업 중의 하나는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와 자원을 명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개입의 방향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자료수집과 자료의 사정에 따른 문제를 명료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료수집은 정보를 모으는 일이며, 이는 일시적인 과업이라기보다 사회복지실천 전 과정에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문제를 규명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개입방법을 설정하기 위해서 초기에 집중적으로 자료 수집을 해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이고,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이며, 문제로 인하여 클라이언트 개인과 그를 둘러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어느 정도인지, 클라이언트가 시도했던 방법은 무엇이며, 그 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해결능력과 가지고 있는 자원은 어떠한 것이며, 클라이언트 주변에서 가용할 수 있고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자료 수집을 위해서 초기 단계에는 구조화된 양식을 대부분의 사회복지기관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초기 면접지(intake sheet)와 이를 토대로 한 심화된 조사방식에 따른 자료 수집이 필요하다.
(1) 자료수집 목적
자료를 수집하는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현재의 상태, 상황과 관련하여 문제 전체를 잘 이해하기 위한 것이며, 해결되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 즉 긴급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해결되어야 할 문제의 원인이 얼마나 오랜 과거의 사건에서 유래되어 있는 지를 확인하고 아울러 문제해결에 효과적이고 필요하며 가치 있는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요인을 조사하고 문제에 대하여 과거에 처리한 내용을 확인하며,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영향력 있는 사람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주위 환경과 어떠한 관계에 있었는지를 살펴보고,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쳤던 사회경제적, 심리적, 문화적 요인들을 조사한다. 이를 위해서는 생육사, 사회력을 비롯한 가족관계 등을 조사해야 한다.
(2) 자료의 수집 방법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은 자료를 누구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자료원에 관련된 것이다. 첫 번째는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직접 자료를 얻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제시한 자료(체크 리스트를 통한 자료를 포함), 면접을 통하여 얻은 자료 등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실천기술
  • 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 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노력→거시적 실천수준 (2)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라는 대상층 중심의 복지활동보다 지역성이 뚜렷하다는 특징을 가짐.(3) (목적)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가능한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1. 지역사회의 개념과 유형지역사회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와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의 역사는 분리와 통제중심에서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는 활동이라는 맥락으로 즉 개별적, 자선적 접근에서 사회적, 제도적 접근으로 발전, 변화되어 왔다. 사회경제적 토대에 따라 장애를 보는 시각이 변하였으며, 변화된 시각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접근이 변화하게 되었다.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데에 있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의 개념과 과제를 기술하고, 자료수집에서 다양한 자료의 영역과 정보 출처를 설명하시오
  • 자료의 영역과 정보 출처를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의 중요성과 목적사회복지실천에서 자료수집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이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자료수집을 통해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들은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은 자료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준비과정
  • 사회 간의 관계성 분석5. 학교사회복지 자체의 분석 제3절 계약학교사회복지실천의 준비과정신뢰 및 승인을 확보하기 위한 초기단계와 교육철학, 지역사회 및 학교의 욕구와 자원, 지역사회 역동성,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성,학교사회복지사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조사하는 자료수집단계와 사업계획을 협의 조정하는 계약단계가 포함된다.목적 : 신뢰와 승인을 바탕으로 문제상황을 체계론적인 관점에서 규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해 학교사회

  • 사회복지조사과정과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도움을 하는 사람을 처음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제 혹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내용을 파악ㆍ분류ㆍ사정하며 문제의 해결 또는 구체적 원조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마무리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관리의 관정을 거치게 된다. 한편, 사회복지조사 과정은 과학적인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다. 만일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수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