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소집단 이론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인간관
제2절 기본가정
1) Yalom(1985)
2) 소집단이론의 기본가정
제3절 주요개념
집단이란?
1. 집단목적
2.집단 지도록
1) 집단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권력기반
2) Lewin 등(1939)의 집단 지도력의 세 가지 구분
3. 의사소통
1) 의사소통 과정의 방해 또는 왜곡을 일으키는 요인
4.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유형
2)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집단결속력
6. 사회적 통제
7. 집단문화
제4절 집단발달단계
1. 정의
2. 집단발달단계 구성
1) 사전단계
2) 초기단계
3) 중간단계
4) 종결단계
3. 집단발달단계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1) 준비단계
2) 초기단계
3) 사정단계
4) 중간단계
5) 종결단계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집단개입의 목적
1) 목적
2) 집단 유형
3) 집단접근방법의 목적 비교

2. 집단사회복지사의 과업과 실무원칙
1) 집단사회복지사의 과업
2) 집단사회사업의 실무원칙
3. 개입기법
1) 집단과정 촉진기법
2) 자료수집 및 사정기법


본문내용
⑤ 원초적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
: 다른 가족 성원들 간의 역동적인 movement가 집단사이에서 나타남을 발견하고 다른
방식으로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서로 그런 것들을 모의적으로 실험
을 할 수 있는 방법기술.
⑥ 사회화기술의 발달
: 집단성원은 집단적 기술의 경험의 일부로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고, 실천에 옮길 수 있다. ex)역할극
⑦ 모방행동
: 집단은 다른 성원의 하는 것을 면밀히 관찰하고 본인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모방행
동을 함.
⑧ 대인 관계적 학습
: 집단성원은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환류를 통하여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반응과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 알 수 있게 된다.
⑨ 집단결속력
: 집단성원들은 자신의 유익하다고 생각할 때 참여에 가치가 있는 대인 관계적 대화, 다
시 말해서 본인이 생각할 때 자신에게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몰입함으
로써 이익을 얻게 됨. 집단결속력은 성원들이 집단과 다른 성원들에게 끌어당기는 힘으
로 간주되며, 서로를 수용하고 지지하며 집단에서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⑩ 정화
: 집단성원들은 자신들이 느끼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상호원조하기도 함. 이는 집단
의 다른 과정인 보편성이나 결속력과 연결되어 있다.
⑪ 실존적 요인
: 실존적 요인으로서 집단성원들은 집단토론을 통해서 인생에 있어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내릴 수 있게 해줌

이와 같이 집단이 개인의 사고, 감정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심리내적 기능, 대인관계상의 기능 그리고 사회적 기능 등을 집단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집단은 단순한 개인의 집합체가 아니며 각기 다른 심리적 특성, 사회적 기술을 지닌 개인들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집단 특유의 구조,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유형, 사회적 통제 그리고 집단문화가 형성된다.
즉, 전체로서의 집단은 각 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심리, 사회, 생리적 특성들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특유의 집단과정과 집단역동을 창출해내고, 고유의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2) 소집단이론의 기본가정
․ 인간의 성격은 주로 집단에서 일어나는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함으로써 발달하고, 성장하고, 변화하고 수정된다.
․ 한 집단에서 사람들이 갖는 역할, 지위 그리고 경험은 한 사람의 일부가 되며, 다른 집단과의 활동에서도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김현주(2010). 유아교육기관 일과운영에서 전이의 내용과 의미.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방은정(2014).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임미경(2013). 「누리과정」유아평가에 기초한 교육과정 운영 사례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협동학습 - 초등 도덕과 교육 - 이론적 기초, 의의, 학습구조와 모형, 협동학습 실제
  • , 추병완역(1998). 인격교육론. 서울:백의출판사.김동일(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형설출판사.조강모외(1999). 협동학습을 활용한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활성화. 광주교대학교99학술연구.조미선(2004). 초등 도덕과에서의 협동학습 적용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석사 논문.장은자(2003). 협동학습을 통한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석사 논문.협동학습 연구회 http://educoop.njoyschool.net상북초등학교 http://www.sangbuk.es.kr/te1.html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이론 및 사례연구
  • 행동이라는 점에서 인간적이다. 현실치료는 긍정적인 성장과 성공을 고무시킨다. 따라서 행동을 질병 모델이나 의학적 모델에 의해 분류하기를 거부하며 비개인적, 판단적, 처벌적 행동보다는 내담자와의 긍정적인 개인적 유대 관계를 격려한다. 인터넷 『 http:// cgi-svr. netian.com 』에서 참조 정리.2. 현실치료 모델의 이론적 기반1) 기본 개념과 관점현실적 치료는 인간본성에 대한 결정론적 철학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결정을 자기

  • 마르크스 이론 레포트
  • 인간 행동에 대한 유물론적 설명이 모두 다 옳은 것은 아니다. 생물학이나 화학이나 물리학에도 그릇된 이론이 있듯이, 사회과학에도 잘못된 이론이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자. 첫째 예는 매우 광범위하게 유포된 기계적인 유물론의 시각으로서, 인간이 몇 가지 측면에서 본성적(natural)으로 행동하는 동물이라는 견해이다. 늑대가 본성적으로 다른 동물을 죽이고 양이 본성적으로 온순하듯이, 인간은 본성적으로 공격적이고 지배욕이 강하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관심 있는
  • 혹은 비전문가들이 함께 힘을 모아 개인, 가족, 집단, 나아가 한 지역사회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고심하고 사회적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존재다. 집단을 이루어 특정한 체계를 이루어내고 생존을 위해서로 감정적, 물질적인 교류가 불가피한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4. 참고자료 및 출처위키백과, ‘사회복지실천이론’ 부분 참조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SSN) 게재 프로그램 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