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록(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기록의 내용과 목적 및 유형, 기록작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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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록

I. 기록의 중요성

II. 기록의 목적

III. 기록 내용

IV. 기록 유형
1. 메모기록
2. 최소기본기록
3. 요약기록
4. 이야기체 기록
5. 문제중심기록
6. 과정기록
7. 녹음 및 녹화기록

V. 기록작성방법
1. SOAP 작성방법
1) 주관적 정보(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보는 상황에 대한 정보)
2) 객관적 정보(전문가의 관찰, 임상적 검사, 체계적 자료수집으로 이루어진 정보)
3) 분석평가(주관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검토하여 얻은 전문가의 결론)
4) 계획(전문가의 문제해결방안)
2. 가계도
3. 생태도
4. 사회적 관계망 지도와 사회적 관계망 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면담의 기록

I. 기록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기 위해 서비스의 책임성을 높여 주며 사회복지사의 원조기술을 증가시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성장의 수단을 제공하는 면에서 기록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II. 기록의 목적

기록의 일반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력과 사회복지실천 활동의 목적, 사회복지실천계획과 접근방법의 변화와 기관의 서비스 책임성을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를 제시하여 주고, 둘째, 동료 사회복지사 또는 다른 기관의 협력 가능한 서비스의 연속성, 셋째, 후원자에게 기관 서비스의 성격과 내용 및 효과 등의 보고, 넷째, 기관의 서비스의 질과 양을 결정하며 직원 개개인의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평가하는 수단으로서 활용되고 직원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임훈련을 하는 데 필요한 영역을 확인하고 개선하는 자료로 활용되며, 다섯째, 기관의 사업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와 상위기관에 업무활동을 보고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되고, 여섯째, 사회복지활동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지도감독의 수단으로 활용하며, 일곱째, 면담에서 행했던 제반 활동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사고를 조직화하여 보다 효과적인 사정과 치료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여덟째, 타 분야의 전문가와 정보제공뿐 아니라 치료 팀의 일원으로서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며, 아홉째,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열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나 경험이 부족한 사회복지사에게 실제적이고 적합한 사회복지실천방법을 교육하며, 열한째, 서비스 전달의 방식을 연구하고자 하는 기관이나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열두째, 클라이언트들의 서비스 권리가 매우 강화되어 서비스에 대한 각종 민원이나 법적 소송이 증가됨으로써 사회복지사와 소속기관의 사례분류, 사회복지중계, 또는 권고를 정당화하기 위한 증거로 사용되며, 열셋째, 치료적 방안으로 클라이언트의 이름과 주소, 생년월일과 직업, 가족관계 등 간단한 내용을 직접 기록하게 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치료과정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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