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방법에 대하여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과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읽기

Ⅱ. 듣기

Ⅲ. 말하기

Ⅳ. 쓰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언어는 읽고, 듣고, 말하며 쓰는 행위가 매우 중요하며 어느 하나도 중요시 안할 수 없다. 이에 전체적인 접근과 함께 개별적인 차원에서 필요할 경우 보다 강화된 훈련이 들어갈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언어지도 지도방법으로써 각 영역별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자 한다.


Ⅰ. 읽기

읽기는 단순히 글자를 소리내어 음성화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 그 안의 정보를 이해하고 사고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된다. 따라서 기호로 되어 있는 규칙성 있는 문자로부터 해독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읽기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자로 쓰이거나 인쇄된 자료의 상징을 해독하고 의미를 추출해내는 과정이다. 읽기 지도의 목표는 읽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읽기를 즐기도록 하는 것이이다. 영유아의 읽기 능력은 성숙과 교육의 상호 작용에 의해 증진되며 읽기 지도를 통해 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새로운 정보를 찾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발달시킨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정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2019
김현자, 영유아 언어지도, 양서원, 2018
남규,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8
이영자 외,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하원 외, 언어지도,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1) 짧은 읽을거리를 활용한 내용 분석 2) 동시를 읽고 산문으로 표현하기3) 긴 이야기를 읽고 독서장 작성하기 Ⅱ.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1. 지도 방법2. 말하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장․단기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란, 교육과정(국어, 산수, 사회, 자연, 미술, 음악, 체육, 도덕, 직업, 특활 등)에 대한 교육목표, 기능교육(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 측정, 탐사, 교치성, 민첩성, 자립 등)에 대한 교육목표, 경험 교육(심미적, 창의적, 도덕적, 언어적, 수학적, 체육적, 사회적, 정신적 경험 등)에 대한 교육목표, 가치, 태도 교육(자신감, 자율성, 사려성, 적응성, 인내성, 개척정신, 감수성, 상상력, 적극성 등)에

  • [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 듣기 교육의 기본 요건4. 듣기 교육의 일반 원리5. 듣기 학습의 유형과 진행 과정Ⅲ. 듣기 교육의 실제1. 듣기 지도의 방향2.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전략Ⅳ. 듣기 영역의 평가1. 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나가며과 목 : 국어교육론 담당교수 : 발 표 일 : 04. 11. 26(금)발 표 조 : 들어가기여러 차례 바뀐 국어 교육과정 가운데 한결같이 중요한 내용으로 생각해 온 것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 사용 영역이다. 그

  • [영어독해][영어독해 전략][영어독해 수준별교육][영어독해 요령]영어독해의 필요성, 영어독해의 요령, 영어독해의 이해, 영어독해의 수준별교육, 영어독해의 문제점, 영어독해의 사례, 영어독해의 전략 분석
  • 언어 학습의 단계를 넘어 외국문화의 이해까지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외국문화의 이해는 완벽한 의사소통을 위한 최종 조건이다. 외국문화의 이해 없는 기능적 표현의 학습은 단기간에 습득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정보교환의 단계에 그치는 것이다.Scott가 지적하듯이, 한 외국어의 완전한 구사는 그 언어로 말을 할 줄 아는 지식 뿐 만 아니라 목표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도 익혀야 하는데, 이 목적을 성취하는 가장 분명한 수단이 문학연구

  • 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언어 생활의 효과적인 전개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언어 능력 향상에 절대적인 것은 아닐지라도 어느 정도의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활동의 필수 재료인 언어 자료의 분석과 이해를 위해서는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가 기초적이고 도구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사회 속에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문법이라는 규칙으로 설명하려고 할 때, 연구의 목적에 따라서 연구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누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