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8 / 2020.05.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I. 행동연쇄
II. 용암법
III. 모방
IV. 타임아웃
* 참고문헌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행동학습이 개입목표로 설정될 때는 행동수정 이론에서 도출된 여러 가지 기법이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예컨대 음주 탓에 사회적, 가정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목표가 술을 끊는 것일 경우나, 아동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바람직한 부모 태도를 발전시키고자 할 때 행동 기법은 매우 강력한 개입기법이 된다. 특히 행동 기법은 아동의 문제행동에 매우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Sheafor et al.. 1991. 1997).
사회복지사는 특정의 표적행동을 강화 혹은 증가시키거나 반대로 약화 혹은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행동 기법을 적용하게 된다. 개입의 초점이 되는 표적행동은 평가과정에서 명확하게 규정되고,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의된 행동을 의미한다. 행동의 강화나 약화는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성 등의 측면을 모두 포함한다.
알코올중독의 예를 들면, 술을 마시는 빈도를 줄이거나 음주량을 감소시키고 술 마시는 간격을 넓히는 것 등 모두가 행동 변화의 목표가 된다는 것이다. 행동수정과 새로운 행동학습을 위한 기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I. 행동연쇄
행동연쇄는 하나의 행동을 배우게 하는 데 있어 전체 행동을 더 작은 단위행동으로 분리하여 연쇄적으로 배워 가는 과정을 말한다. 즉, 서로 연결된 단위행동은 각각 선행된 단위행동에 대해 일종의 강화물로 작용함으로써, 하나의 완성된 행동을 배워 나간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 - 도덕 이론의 현실적 적용 및 지도 방안 - 공리주의 합리적 의사 결정 모형 - 1 정직한 행동
  • 행동과 태도가 사회적으로 널리 퍼져야 그 사회와 각 개개인이 피해를 줄이고 전체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으니 정직이라는 덕목을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슬로건으로 하는 공리주의 이론에 접목시켜 교육을 시키면 효과적일 것이다. 기본적인 수업 계획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수업 계획지도 일시0000년 00월 00일지도 교사학습 장소5학년 학습실지도 대상5학년수업 연구 주제공리주의 이론에 입각한 ‘정직’ 덕목 함양 지도 방법

  • [초등도덕교육론]행동주의 이론
  •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어 진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 되었다.조작적 조건형

  • 공리주의 - 이론의 개관 경험사례 지도 사례
  • 행동으로 생긴 일, 그런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되새겨 봄으로써 공정한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공정한 생활의 실천은 학생들의 가까운 곳, 주변에서 찾도록 하며 범위를 확대하여 공정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며, 공정한 생활의 장을 가정, 학교, 사회로 연계하여 실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갈등이 없도록 한다. 공정의 바른 실천은 정이 넘치는 사회의 기본이다. 공정이라는 개념은 수학적 분배를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기본적인 전환 과제들을 결정한다.5.각각의 전환 과제들을 누가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한다.6.입학 의뢰와 비치 전 화동을 포함하는 일정을 정한다.7. 유아에 관한 기록 및 기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의사 소통의 방법을 결정한다.8.다음과 같은 배치 전 활동에 대해서 동의한다.1)부모의 전환 대상 환경 방문2)현재의 프로그램 및 전환 대상 프로그램 교사들의 정보 공유3)전환 대상 환경에 필요로 하는 수정 결정을 위한 관찰4)필요한 가족 지원 계획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 홀랜드 검사 Holland - 연우심리연구소 > 심리검사 > 학습검사-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 워크넷(www.work.go.kr)- 김병숙, 김소영(2008), 대학생의 가정 문화자본과 직업인식 및 직업인지도 관계 분석- 강호경(2003),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연구- 김성희(1995), 심리사회적 성숙도 ․ 의사결정유형과 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의사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