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록

Ⅱ.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Ⅲ. 각 회기별 진행 설명

Ⅳ. 자료 출처


본문내용
★ CASVE 이론 :
CASVE 순환과정을 통한 의사결정기술로,
진로발달 및 진로문제해결 과정 전반의 모든 영역에
진로 관련 초인지가 영향을 미쳐
구체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



★ 장점
인지-태도-행동의 전인적 진로발달이 가능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도 효율성을 제고
⇒ 통합적, 포괄적 프로그램

★ 기본 틀
- 대상 : 대학생 전 학년
- 회기 시간 : 2시간
- 인원 : 7~8명


★ 목적
- 집단원들 간의 라포형성, 긴장감 완화

★ 과정
① 자기소개, 별칭 짓기 및 규칙 정하기
- 개인정보 보호 및 친밀감 형성
② 게임 및 여러 활동
ex) 타인이 되어 나를 소개하기,
5명과 악수 / 통성명 하기, 5명과 포옹하기,
자리 바꾸기 게임
③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및 동기 발표


★ 목적
진로발달을 위한 효과적 과업 수행 조력,
비합리적 신념 수정
- 전인적 진로발달 증진 도모

★ 과정
① 질문지 작성
② 비합리적 신념에 관한 개념과 정의 소개
③ 결과 발표 및 토론


★ 비합리적 신념
: 상황에 대해 인지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에서의 오류로 인해 정서장애가 발생하는데, 이 때의 인지적 오류
정서상의 문제 & 행동상의 문제 관여

★ 비합리적 신념검사(IBT)
: Eills의 비합리적 신념 10가지에 대하여 각각 10문항씩 총 100문항으로 구성된 자기 보고형 질문지
-‘전혀 아니다’(1점) ~ ‘매우 그렇다’(5점)
(4문항은 역채점 문항)
- 각 문항을 합산한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적 완벽성에 관한 비합리적 신념이 높은 것을 의미
- 내적 합치도 계수 .72,
- 개인적 완벽성에 관한 내적 합치도 계수 .66

참고문헌
- 엄외순(2002), 대인불안에 미치는 비합리적 신념,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 장윤희(2003), 대학생의 내외통제성이 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영향
- 김선중(2005),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
- 홀랜드 검사 Holland - 연우심리연구소 > 심리검사 > 학습검사
-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 워크넷(www.work.go.kr)
- 김병숙, 김소영(2008), 대학생의 가정 문화자본과 직업인식 및 직업인지도 관계 분석
- 강호경(2003),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연구
- 김성희(1995), 심리사회적 성숙도 ․ 의사결정유형과 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커리어넷>-의사결정 프로그램
- 최태환(2007),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 진로개발 프로그램과 수용-전념 치료 모델의 적용
- 교수님 수업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1. 구조 이론1) 특성 요인 이론2) 욕구 이론3) 사회학적 이론2. 발달 이론1) Ginzberg(1952)의 진로 발달 이론2) Super(1955)의 생애 발달 이론3. 과정 이론1) 의사결정 과정 이론2)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3) 사회적 학습 이론Ⅲ.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Ⅳ.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Ⅴ.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1. 서울대학교 진로 지도 및 취업 상담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진로 발달에 관련된 모든 세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상황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밀러는 직업 행위에서의 학습 이론은 직업 결정에 관한 이론의 발달과 이해에 모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서 자신의 진로에 관한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으로 선택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정보교환과 기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제공65세 이상의 자˝노인교실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노인건강유지․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60세 이상의 자 ˝노인휴양소노인들에 대하여 심신의 휴양과 관련한 위생시설․여가시설 기타 편의 시설을 단기간 제공60세 이상의 자 및 그와 동행하는 자. 다만, 이용인원이 정원에 미달하는 때에는 정원의 100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은 91.3%를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20대(7백67만명)보다 1백만명 가량 많았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이제 청소년이 정보화의 대상이 아니라 정보화를 이끌어 나가는 주체적인 사회 계층임을 보여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0대들은

  •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 진로, 이성교제 등이 응답자들의 노력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개인적인 문제에서는 자신들의 노력에 따라 변화를 많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약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 외에 논문에서는 심층연구와 F.G.I 결과 20대의 성관계는 증가하는 실정임을 밝혔다. 7. 20대의 TV 시청 목적, 프로그램별 선호도출처- 김소연, MCR 리포트 2030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 이용행태 분석20대의 TV시청목적을 살펴보면, 20대의 44%는 TV를 흥미/오락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