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10 / 2020.05.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가. 강화와 처벌
나. 토큰강화법
다. 타임아웃
라. 행동계약
마. 행동시연
바. 행동연쇄
사. 행동형성
* 참고문헌
행동수정의 기본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행동수정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이 기술은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기법이다. 즉,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을 발현하게 하는 선행조건과 행동, 그리고 그 행동의 결과라는 A-B-C관계로 분석할 수 있는데, 특정한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 때문에 선행조건과 결과에 조작을 가함으로써 표적행동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가. 강화와 처벌(reinforcement and punishment)
강화란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기 쉽다는 원리에서 출발하며 표적행동이 과거보다 빈번하게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사건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처벌이란 특정한 행동이 불유쾌한 결과를 초래하면 그 행동은 약화되거나 없어진다는 원리에서 도입된 것으로 처벌은 윤리적, 법적, 서비스 효과 등의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에게 권장되지 않으며 기관에 따라서는 엄격히 금지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육 - 도덕 이론의 현실적 적용 및 지도 방안 - 공리주의 합리적 의사 결정 모형 - 1 정직한 행동
  • 행동과 태도가 사회적으로 널리 퍼져야 그 사회와 각 개개인이 피해를 줄이고 전체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으니 정직이라는 덕목을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슬로건으로 하는 공리주의 이론에 접목시켜 교육을 시키면 효과적일 것이다. 기본적인 수업 계획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수업 계획지도 일시0000년 00월 00일지도 교사학습 장소5학년 학습실지도 대상5학년수업 연구 주제공리주의 이론에 입각한 ‘정직’ 덕목 함양 지도 방법

  • [초등도덕교육론]행동주의 이론
  •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어 진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보는 인간은 기계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스키너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 되었다.조작적 조건형

  • 공리주의 - 이론의 개관 경험사례 지도 사례
  • 행동으로 생긴 일, 그런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되새겨 봄으로써 공정한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공정한 생활의 실천은 학생들의 가까운 곳, 주변에서 찾도록 하며 범위를 확대하여 공정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게 하며, 공정한 생활의 장을 가정, 학교, 사회로 연계하여 실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갈등이 없도록 한다. 공정의 바른 실천은 정이 넘치는 사회의 기본이다. 공정이라는 개념은 수학적 분배를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기본적인 전환 과제들을 결정한다.5.각각의 전환 과제들을 누가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한다.6.입학 의뢰와 비치 전 화동을 포함하는 일정을 정한다.7. 유아에 관한 기록 및 기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의사 소통의 방법을 결정한다.8.다음과 같은 배치 전 활동에 대해서 동의한다.1)부모의 전환 대상 환경 방문2)현재의 프로그램 및 전환 대상 프로그램 교사들의 정보 공유3)전환 대상 환경에 필요로 하는 수정 결정을 위한 관찰4)필요한 가족 지원 계획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 홀랜드 검사 Holland - 연우심리연구소 > 심리검사 > 학습검사-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 워크넷(www.work.go.kr)- 김병숙, 김소영(2008), 대학생의 가정 문화자본과 직업인식 및 직업인지도 관계 분석- 강호경(2003),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연구- 김성희(1995), 심리사회적 성숙도 ․ 의사결정유형과 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의사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