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경청기술과 질문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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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경청기술과 질문에 대해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경청이란
(2) 경청의 중요성
(3) 질문이란
(4) 질문의 종류
3.
결론
1. 서론
미국에서는 1960년 중반이 되어 의사와 환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하였다. 소아과 의사인 A는 자신의 진료실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소아 환자와 그 보호자가 면담하는 장면을 녹화한 다음 그 내용을 분석했다. 그러한 결과 면담에서 인사처럼 일상적인 예절, 친근감을 표현하는 것이 거의 생략이 된 것만이 아니라 많은 환자나 보호자가 일방적으로 치료자의 설명과 질병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이처럼 면담이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자를 중심으로, 환자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보다는 질병 자체를 치료하는 것을 우선시하는 모델은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힘의 불균형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문제이다.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발생하는 힘의 불균형 문제는 비대칭적인 의사소통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비대칭적 의사소통의 단적인 예시는 치료자가 면담의 과정에서 대화의 주도권을 가지고 환자는 주로 수신자로서만 혹은 질문에 일방적으로 대답을 하는 응답자로 대화에 참여하고, 치료자가 환자의 말을 끊는 경우가 반대의 상황보다 더욱 많다는 사실도 발생하고 있었다.
환자의 질문에 대해서 치료자의 비대칭적인 반응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비대칭적 의사소통은 의사, 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불가능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만들 것이다. 상호작용을 통하여 최대한 바람직한 결과를 유도하기 위하여 무엇보다 제도적인 특징이나 기능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에서 비대칭적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1) 경청이란
경청이라고 하는 것은 지각하는 것에서 반응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각하는 것은 경청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측면으로 메시지를 감각적으로 수용하는 것이며 단어와 같이 언어적인 요소만이 아니라 말소리의 속도와 억양 그리고 강조 등과 같은 준언어적인 요소와 거리, 얼굴 표정과 시선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도 모두 포함해서 듣는 것을 말한다. 이해하기라는 것은 수신자가 지각하는 메시지에 대해서 마음속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인데, 단어의 축어적인 의미는 물론이며 발신자의 생각과 감정 그리고 느낌까지도 포함하여 단어의 저변에 있는 메시지의 의미를 알아차리는 과정을 말한다. 이때 반응하기라는 것은 화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수신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그 메시지에 대해서 말이나 비언어로 반응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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