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경영-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 고객 요구에 따른 우수한 제품을 능동적이고 미래 지향적 태도와 결합시키면 ⇒ 도서관과 지역사회 간에 상호 이익의 협력관계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 생김.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제품의 개념
☞ 도서관에 적용되는 제품을 파악하고 정의하기 위한 2가지 방법
제품군(Product mix),제품계열(Product line),제품아이템(Product item)
⑴ 개별 제품 아이템은 제품 계열로 수집.
⑵ 제품 계열은 목적의 일반성을 나타내며, 제품 계열은 도서관이 지역사회
에 제공하는 전체적인 제품군 구성.
☞ 도서관 직원은 제품 아이디어와 변화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Monitoring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표 6-1> 제품군(Product Mix)
서지 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영화 상영, 정보활용능력(literacy tutoring), 예술 전시회(art show)
프로그램
도서대출(circulation), 상호대차서비스(Interlibrary Loan), 온라인 검색, 참고봉사서비스(reference service), 전달서비스(delivery service : 원문제공서비스 포함)
서비스
도서, 비디오, 정기간행물, 영화,
포노디스크(phonodiscs), CD, 오디오 카세트,
아트 프린트(art prints) 등
장서
제품 아이템(Product Items)
제품 계열(Product Line)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확장과 축소
☞ 급속한 변화의 시대에서는 도서관 경영자와 직원은 지역사회 요구, 기술
개발, 사회적 전환(societal shift)의 견지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제품들
을 지속적으로 평가 및 재평가할 필요가 있음.
☞ 제품의 적시성(timeliness)과 효과성(effectiveness)에 대한 실제적 분석
이 없었음. (<도표6-2> 제품확장과 축소의 예)
☞ 제품이 출현하는 때가 있고, 최고 절정기를 누리다가 변화하는 상황으로
인해 필연적 쇠퇴를 맞이하게 되고 마침내 사라지게 되는 때가 도래
(제품수명주기)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표 6-2> 제품 확장 및 축소의 예제
제품군의 확장 : 푸드 서비스 및 선물가게 추가
서지 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영화 상영, 정보활용능력(literacy tutoring), 예술 전시회(art show)
도서대출(circulation), 상호대차서비스(Interlibrary Loan), 온라인 검색, 참고봉사서비스(reference service), 전달서비스(delivery service)
도서, 비디오, 정기간행물,
영화,포노디스크(phonodiscs), CD, 오디오 카세트,
아트 프린트(art prints) 등
현재 제품 아이템
프로그램
서비스
장서
제품 계열
제품군의 축소 : 프로그램의 제거
영화상영의 중단
소득세 지원
재가방문서비스(homebound service)의 중단
사무실로 직접 전달해주는 제도 (원문제공 서비스 포함)
(Direct-to-office
delivery system)
포노디스크(phonodiscs)의 제거
컴퓨터 프로그램, 비디오 디스크
제품 계열의 축소
제품 계열의 확장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도서관의 경우]
1) 라이프사이클은 도서관 직원이 전통적 서비스와의 단절(전통적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쇠퇴 단계 중에 중단될 수도
있음.
2) 제품은 실질적 효과성의 지점을 지나서도 오래도록 "꾸준히 유지"될 수도
있음 ⇒ 이러한 경우, 새로운 제품 개발의 창의성과 에너지를 억제시킬
수 있음.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사과(Apple)" 개념
⇒ 필립 코틀러 : 제품을 핵심 제품(core product), 유형제품(tangible product),
확장 제품(augmented product)으로 설명.(<도표6-3> 참조)
핵심 제품(core product) : 이는 고객이 실제로 구입하는 근본적인 혜택이 형상화된 것으로 판매자가 제공하거나 구매자가 추구하는 본질적 효용이나 편익. 예) TV가 부여해 주는 오락·생활정보·뉴스 등을 구입하는 것.
2) 유형 제품(tangible product) : 소비자가 실제로 느낄 수 있는 형체를 가진
제품으로 실체 제품이라고도 함.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정상적
으로 기대하는 속성, 편익, 서비스. 예) 컴퓨터·양복·비누·은행의 금융서비
스. 이들 제품이 물리적인 것이면 품질·특성·상표명·스타일·포장 등 다섯 가지의 요소를 지니고 있을 것이고,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도 이들의 일부 아니면 전부를 지니고 있게 됨.
3) 확장 제품(augmented product) : 유형제품을 구입할 때 구매자가 받게 되
는 부수적 편익의 총합. 컴퓨터의 확장제품에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의 판매에 수반되는 각종의 메뉴얼·소프트웨어·프로그램 서비스·수리서비스·보증서비스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서관에서의 예]
☞ 고객이 도서관에서 크루즈(유람선) 여행을 하기 전에 알래스카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할 때
- 핵심 제품은 정보.
- 유형 제품은 핵심 제품이 제시되는 형태(사과의 열매)
예) 도서, 카세트, 비디오 등
☞ 유형 제품의 특징
1. 특성 - 초급자, 중급자, 고급자 용으로 고안된 내용
2 포장 - 도서, 오디오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컴퓨터 프로그램
3 스타일 - 색채가 풍부하고 잘 디자인되고 마음을 끄는 포장
4. 품질 수준 - 우수한 품질에서 불량한 품질에 이르기까지의 물리적
조건 및 정확성의 범위
5. 상표명(brand name) - 발표자(publisher) 또는 제품에 대한 명성
제품의 "사과(Apple)"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10년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의 경영전략 및 사례 조사분석(A+자료)
  •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중간 유통단계가 소멸되어 상당수 소매업체들은 자취를 감추게 된다. 정보의 바다 (Information Ocean)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나 보안이나 프라이버시 등의 문제로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는 활성화되지 않고 인터넷 사용 목적도 지금처럼 상거래보다는 주로 정보 수집이나 오락, 커뮤니케이션 등에 국한된다. 기업들도 기존 유통 경로와의 갈등을 우려해 적극적인 인터넷 사업 전개보다는

  • [마케팅] IBM 경영혁신과 SMATER PLANET
  • 미래 및 보고서 요약똑똑한 지구를 위한 변화Ⅰ. 기업소개당신의 가치 파트너, IBMHISTORY①2000’s 이전1911.6.16. NEW YORK, USA를 근거지로 하여 최초의 time recorder를 개발, computing scale과 tabulating system을 운용 및 판매하는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mpany로 창립.T-R)pany (C-T-R)1915. THINK 모토를 도입. IBM의 기업의 표어로 사용함으로써 타 기업과의 차별되는 이미지를 구축.1924.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으로 기업명을 전환하며 제품 개발연구소 증설, 비즈

  • RFID와 미래산업
  • 도서관, 전자지불, 보안 등 다방면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다. 쉽게 생각하자면 옷가게에 도난방지 시스템을 생각할 수 있다.그 시스템에 RFID가 사용된다면 옷과 같은 물품에 아주 저렴한 태그를 부착하고, 이러한 태그로는 각 물품을 유일하게 구분하지는 못하지만, 태그가 부착된 물품을 가지고 특별히 설치한 리더기의 작동범위 내로 이동하면 알람이 울리거나 카메라로 사진이 찍히게 된다. 교통카드나 사원증 등 간단한 기술 외에 RFID는 무선을

  • 기업의 직무검사와 이용 사례 삼성직무적성검사 SSAT분석 SK채용제도 SK사례
  • 사용하여 간단한 문제를 표시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실 일은 각 문제를 읽고 그 문제에 대한 공식을 세워서 답을 하시면 됩니다. ▣ 1. 음식점에서 g명이 모두 같은 음식을 주문했다. 음식값이 D원이 나왔다. 한 사람이 지불해야 할 비용은 얼마인가?g D(1) gD (2) - (3) g + D (4) - (5) D - gD g< 창의력 검사 > : 실제 2문항▣ 여러분이 지금부터 하실 일은 상상력을 발휘하여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그것을 글로 표현해 보

  • 풀무원 기업분석
  • 제품과 서비스로 먹거리에서의 LOHAS 생활을 실현해나갈 수 있도록 고객여러분 곁에 함께 하겠습니다.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자연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제품의 생산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는 이념으로 풀무원은 로하스를 지향하는 기업이다.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