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경영-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 고객 요구에 따른 우수한 제품을 능동적이고 미래 지향적 태도와 결합시키면 ⇒ 도서관과 지역사회 간에 상호 이익의 협력관계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 생김.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제품의 개념
☞ 도서관에 적용되는 제품을 파악하고 정의하기 위한 2가지 방법
제품군(Product mix),제품계열(Product line),제품아이템(Product item)
⑴ 개별 제품 아이템은 제품 계열로 수집.
⑵ 제품 계열은 목적의 일반성을 나타내며, 제품 계열은 도서관이 지역사회
에 제공하는 전체적인 제품군 구성.
☞ 도서관 직원은 제품 아이디어와 변화하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Monitoring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표 6-1> 제품군(Product Mix)
서지 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영화 상영, 정보활용능력(literacy tutoring), 예술 전시회(art show)
프로그램
도서대출(circulation), 상호대차서비스(Interlibrary Loan), 온라인 검색, 참고봉사서비스(reference service), 전달서비스(delivery service : 원문제공서비스 포함)
서비스
도서, 비디오, 정기간행물, 영화,
포노디스크(phonodiscs), CD, 오디오 카세트,
아트 프린트(art prints) 등
장서
제품 아이템(Product Items)
제품 계열(Product Line)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2. 제품의 확장과 축소
☞ 급속한 변화의 시대에서는 도서관 경영자와 직원은 지역사회 요구, 기술
개발, 사회적 전환(societal shift)의 견지에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제품들
을 지속적으로 평가 및 재평가할 필요가 있음.
☞ 제품의 적시성(timeliness)과 효과성(effectiveness)에 대한 실제적 분석
이 없었음. (<도표6-2> 제품확장과 축소의 예)
☞ 제품이 출현하는 때가 있고, 최고 절정기를 누리다가 변화하는 상황으로
인해 필연적 쇠퇴를 맞이하게 되고 마침내 사라지게 되는 때가 도래
(제품수명주기)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표 6-2> 제품 확장 및 축소의 예제
제품군의 확장 : 푸드 서비스 및 선물가게 추가
서지 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영화 상영, 정보활용능력(literacy tutoring), 예술 전시회(art show)
도서대출(circulation), 상호대차서비스(Interlibrary Loan), 온라인 검색, 참고봉사서비스(reference service), 전달서비스(delivery service)
도서, 비디오, 정기간행물,
영화,포노디스크(phonodiscs), CD, 오디오 카세트,
아트 프린트(art prints) 등
현재 제품 아이템
프로그램
서비스
장서
제품 계열
제품군의 축소 : 프로그램의 제거
영화상영의 중단
소득세 지원
재가방문서비스(homebound service)의 중단
사무실로 직접 전달해주는 제도 (원문제공 서비스 포함)
(Direct-to-office
delivery system)
포노디스크(phonodiscs)의 제거
컴퓨터 프로그램, 비디오 디스크
제품 계열의 축소
제품 계열의 확장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개념
[도서관의 경우]
1) 라이프사이클은 도서관 직원이 전통적 서비스와의 단절(전통적 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쇠퇴 단계 중에 중단될 수도
있음.
2) 제품은 실질적 효과성의 지점을 지나서도 오래도록 "꾸준히 유지"될 수도
있음 ⇒ 이러한 경우, 새로운 제품 개발의 창의성과 에너지를 억제시킬
수 있음.
제품의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제품의 "사과(Apple)" 개념
⇒ 필립 코틀러 : 제품을 핵심 제품(core product), 유형제품(tangible product),
확장 제품(augmented product)으로 설명.(<도표6-3> 참조)
핵심 제품(core product) : 이는 고객이 실제로 구입하는 근본적인 혜택이 형상화된 것으로 판매자가 제공하거나 구매자가 추구하는 본질적 효용이나 편익. 예) TV가 부여해 주는 오락·생활정보·뉴스 등을 구입하는 것.
2) 유형 제품(tangible product) : 소비자가 실제로 느낄 수 있는 형체를 가진
제품으로 실체 제품이라고도 함.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정상적
으로 기대하는 속성, 편익, 서비스. 예) 컴퓨터·양복·비누·은행의 금융서비
스. 이들 제품이 물리적인 것이면 품질·특성·상표명·스타일·포장 등 다섯 가지의 요소를 지니고 있을 것이고, 무형의 서비스인 경우도 이들의 일부 아니면 전부를 지니고 있게 됨.
3) 확장 제품(augmented product) : 유형제품을 구입할 때 구매자가 받게 되
는 부수적 편익의 총합. 컴퓨터의 확장제품에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의 판매에 수반되는 각종의 메뉴얼·소프트웨어·프로그램 서비스·수리서비스·보증서비스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도서관에서의 예]
☞ 고객이 도서관에서 크루즈(유람선) 여행을 하기 전에 알래스카에 관한
정보를 찾으려 할 때
- 핵심 제품은 정보.
- 유형 제품은 핵심 제품이 제시되는 형태(사과의 열매)
예) 도서, 카세트, 비디오 등
☞ 유형 제품의 특징
1. 특성 - 초급자, 중급자, 고급자 용으로 고안된 내용
2 포장 - 도서, 오디오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컴퓨터 프로그램
3 스타일 - 색채가 풍부하고 잘 디자인되고 마음을 끄는 포장
4. 품질 수준 - 우수한 품질에서 불량한 품질에 이르기까지의 물리적
조건 및 정확성의 범위
5. 상표명(brand name) - 발표자(publisher) 또는 제품에 대한 명성
제품의 "사과(Apple)" 개념
제6장. 미래 제품 파악에 시나리오의 사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