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
‘베르테르 효과(Werther effect)’ 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이는 1774년 출간된 괴테의 소설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권총으로 자살한 주인공의 사례를 모방한 자살이 많아지면서 생긴 말로, 유명 연예인의 자살 소식이 뉴스로 알려지면 자살률이 급증하는 것은 일종의 모방심리의 결과이다. 또, 이러한 현상들이 ‘베르테르 효과’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 자체가 모방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실제로 영화나 드라마 등 대중매체에서 영향을 받은 모방범죄들이 심심찮게 국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현재의 대중매체들은 리얼리티를 살리기 위해 점점 더 자극적이고 잔인해지고 있다.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Ⅰ. 서론
1. 모방, 모방심리, 모방범죄의 개념
모방이란 창조의 반대로 본뜨거나 흉내 내는 것을 말하며, 모방범죄는 본래의 범죄수법을 따라 하는 범죄 행위이다. 모방범죄는 어떤 행동이나 소리 등에 대해 그것을 따라 하고, 그대로 해보고자 하는 정신상태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러한 심리를 모방심리라 한다.
2. 모방심리의 영향
대표적인 모방심리에 의한 현상으로는 대중매체 속 연예인들이 착용한 패션아이템이나 즐겨먹는 음식 등이 유행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으며, 모르는 옆 사람이 다리를 떨면 나도 모르게 따라 하게 되고, 주위사람들이 속삭여서 대화를 하면 나도 목소리를 낮추게 되며, 아기들이 엄마나 아빠의 입 모양과 소리를 따라 하면서 언어를 배우게 되는 행동들 모두가 모방심리에 의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방심리는 인간의 공감능력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거울뉴런(mirro neurons)이라는 신경세포에 의해 생겨난다.
“상대방의 행동이나 생각을 따라 하게 되고 또한 상대방의 의도까지도 따라 할 수 있는 거울뉴런에 의한 모방심리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잠재고객인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한 광고나 이벤트에 거울뉴런은 손쉽게 모방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 글은 거울뉴런에 의한 모방심리의 긍정적인 영향이라고 생각하고, 나는 모방심리의 부정적인 영향들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
대중매체가 모방심리에 끼치는 부정적 영향으로는 첫 번째로 연예인(스타, 아이돌)을 이용한 과도한 마케팅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모방심리가 거울뉴런에 의에 발생하는 현상이라면, 거울뉴런이라는 신경세포가 없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방심리 즉, 남을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따라 하고 싶은 대상이 나와 비슷한 일반인 즉, 가족이나 이웃, 친구 등이 아니라 대중매체 속에서 항상 완벽하고 화려하며 누군가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는 스타가 그 대상이 된다면 그들을 따라 하고 싶은 욕구는 더 강해질 것 이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스타를 모델로 삼은 제품은 그렇지 않은 제품들에 비해 비싸게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대부분의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은 교복을 착용한다. 교복자율화를 실시하는 학교가 아닌 이상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중학교 3년 과정에서 동복과 하복 한 벌씩, 고등학교 3년 과정 동안 동복과 하복 한 벌씩 추가적으로 구매하지 않는 다고 가정했을 때 4벌을 구매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동복과 하복 모두 와이셔츠는 두 벌씩 구매하였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렇게 구매한다. 나는 중학교 교복은 브랜드(SMART사) 제품으로 구입하였고, 고등학교 때 교복은 당시 고등학교 앞에 있던 맞춤 교복(비 브랜드) 집에서 구매하여 입었었다. 브랜드 제품과 비 브랜드 제품 두 가지를 모두 입고 생활을 해 본 결과 내가 느낀 점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비 브랜드라 하여 브랜드 제품보다 튼튼하지 못하다던가, 불편하다던가 떨어지는 부분은 없었다. 오히려 수선이 필요한 경우 브랜드 제품의 경우에는 대리점을 찾아가서 교복을 맡기고 와야 했고, 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였지만 맞춤 교복 집의 경우 그날 바로 수선이 가능하고 비용도 저렴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라면 가격 이였다. 브랜드 제품이 비 브랜드 제품보다 5~10만원 정도 비싼 편이였다. 두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해보고 질적인 면에서 별다른 차이를 느끼지 못한 나는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광고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기 있는 즉, 몸값이 비싼 스타를 모델로 사용하기 위해 비싼 모델료를 지불하고 비싼 모델료는 다시 비싼 교복 값으로 소비자에게 돌아 오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연예인이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연예인을 따라 하고 싶은 모방심리를 이용 하여 거짓된 광고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 한다.
톱 스타 이자 패션아이콘인 이효리는 그 동안 맡고 있었던 광고들의 모델 계약을 해지 하였으며 앞으로도 상업성의 띄는 광고는 하지 않을 것 이라고 발표하였는데 얼마 전 MBC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 스타에 출현하여 그 이유를 밝혔다. 그녀가 말한 이유는 이러했다. 내가 마시지 않는 술을 광고하고 나는 피부가 까만데 광고하는 화장품을 쓰고 피부가 하얘졌다고 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내가 하고 싶은 말도 이 것이다. 연예인을 이용하되 거짓된 내용을 말하고 광고하는 것은 안 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965390
달콤한 인생 모방범죄 관련 기사
총체적 사회 경고, 범죄 영화를 통한 모방 범죄는 이미 적색 신호 / VJ 이승준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99&contents_id=15732&leafId=
/ 소비의 심리학 범상규 교수
http://xportsnews.hankyung.com/?ac=article_view&entry_id=332729
이효리 관련 기사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621&docId=1624873&mobile&categoryId=3886
/범죄보도 이재진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가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모방하며 결국 무감각해진다는 점이 큰 이유 중 하나이다. 인판테와 위글리(Infante & Wigley)는 공격적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공격적 언어를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그가 지닌 입장을 공격하는 대신 자아 개념을 공격하거나 입장과 자아 개념을 함께 공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공격적 언어는 상대방에게 당황감, 분노, 흥분 나아가 심각한 자아 개념 손상에 이르기까지 폭넓고 다양한 심리적 고통을 안긴다. 공격적 언어 사용은

  • [인간심리의 이해] 대중매체와 바람직한 청년문화
  • 대중매체는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대중매체를 접하지만 그 중 청소년이나 청년들이 가장 많이 접할 것이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직 정신적으로 미숙한 청소년이나 청년에게도 큰 악영향을 끼치는 대중매체가 이 세상에는 너무 많다. 이러한 현상에서 청소년이나 청년들은 헤어 나오기가 영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폭력물이나 음란물을 접함으로써 모방심리가 더욱더 커지는 것을 무

  • 아동의 발달과 대중매체 환경 ★ 대중매체 아동 영향 ★ 아동 대중매체
  • 모방성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며, 도덕적 가치판단 기준이나 현실성이 부족하여, 들어오는 모든 자극을 여과 없이 수용하고, 자기 관리 능력이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이런 아동들에게는 대중매체가 주는 부정적인 영향이 지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대중매체라는 단어로 명명하기에는 너무나 익숙해져버린 다양한 매체들이 아동들에게 어떠한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

  • [대중문화] 대중매체가 우리에게 끼치는 모방심리의 문제점과 대책
  • 대중문화와 이해조별 리포트제 출 일 : 2004. 09. 20학 과 : ◆ 목 차 ◆모방심리의 개념모방심리의 동기모방심리의 사례(1) 패션, 생활용품에 관한 사례(2) 모방 범죄의 사례(3) 일본인의 모방 사례대중매체로 인해 파행되는 결과(1) 경제적 모방 소비로 인한 파행결과(2) 모방범죄로 인한 파행결과모방심리의 문제점을 대처하기위한 방법결론모방심리의 개념모방이

  • [교육사회학] 청소년문화
  • 모방적 소비청소년들은 주변의 친구들이 유행하는 물건을 갖고 있으면 이를 따라서 사는 경향이 강하다. 청소년들의 또래집단이 선호하는 제품을 표준으로 삼아 모방의 기준을 제공하는 준거집단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한편, 자신들의 소비형태에 맞지 않는 청소년들에게는 따라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압력집단으로도 작용한다. 어떤 경우에는 비싼옷이나 메이커 옷을 입지 않으면 촌놈 취급을 당한다고 한다.- 광고매체의 영향력청소년들에게 대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