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 의한 발달단계별 영유아의 놀이 특징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혹은 3~5세 영유아 1명의 놀이를 관찰한 후, 놀이특징을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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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인지란 감각적 자료를 해석하고 이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재생시켜 사고, 추리, 문제해결 등에 이용하여 환경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획득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J. Piaget)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응이 있어야만 하며 그것은 두 가지 보완적 과정인 동화와 조절 간의 균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동화는 현실을 자신의 인지 구조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을 말하며, 조절은 인지 구조를 현실에 순응하여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놀이의 조절보다 동화가 우선인 활동으로 어린이가 조절을 통해 새로운 인지 기능을 습득하면 여기에 적응하기 위해 기능적인 연습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적응하려는 목적 없이 순수한 기능적인 즐거움만을 위해 이 기능을 반복하는 것을 놀이라고 한다. 기능적인 즐거움이란 새로이 조절을 할 필요 없이 동화만을 목적으로 이루어 지는 특성을 가진다.
그러나 인지발달은 언제나 선행적인 경험이 있고, 동화와 조절 단계를 통해서 더욱 새로운 것들을 인지함으로써 발달해 나간다. 또한 연령별로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는 점이 특징인데, 아래의 본론에서는 연령의 구간별로 보이는 놀이의 인지발달적 특성을 살피고, 키즈카페에 방문하여 관찰한 아동을 중심으로 놀이특징을 분석해보도록 한다.
본론
인지발달이론에 의거한 영유아 놀이 특징
인지발달은 어린이의 지적인 학습과 경험을 체계화할 수 있는 잠재력에 관한 것으로, 어린이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의 인지 발달은 신체적 발달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 어휘력, 추리력, 기억력 등 제반 능력과 더불어 창조 능력이 생기게 되며 사고력도 현저하게 발달한다.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관계의 논리(상대적 관계의 파악)를 이해하지 못하고 사물을 종합적이기 보다는 병렬적으로 사고하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혼합적 사고로써 자기 입장을 절대시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해서 모든 것을 병렬적으로 관계를 지으며, 모순 의식이 없고 합리적인 필연성의 의식이 결여되며 형식적 추리가 불가능하다.
피아제(Piaget)가 설정한 4단계의 발달에 따르면 유아기의 어린이들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나, 아직 개념적인 조작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 태이다. 이 시기에는 비언어적인 상징적 활동이 증가하고 직관적인 사고를 하며, 자아 중심적이다. 또한 유아기의 어린이들은 모든 사물이 살아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 라 움직인다는 물활론(物活論)적 사고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아동기에 이르러 식물과 동물에만 생명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라진다. 그리고 도덕적 판단이 있으나 결과에 치중하고, 꿈이 실재한다고 생각하는 특징을 갖는다.
아동기에 이르면 사고가 급격히 진전하여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內的表象)을 갖게 되며, 이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작할 수도 있게 되고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하며 집중력도 향상된다. 이 시기에는 구체적 조작에 의해 사물의 속성을 다룰 수 있고, 그 때 사물간의 관계성도 고려 할 수 있게 되며,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하고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게 되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계열화, 분류화, 인과성, 공간과 속도, 시간 등의 고차원적 개념들이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경험적 현실, 즉 현재 여기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현실에만 국한된 사고를 하기 때문에 가상의 세계는 생각 할 수 없다. 그럼에도 이러한 인지발달은 전 단계에 비해 현저하게 발달한 것이며, 이때의 발달이 생애를 통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키즈 카페에서 실내 모래놀이 관찰
영유아 관찰기록(일화기록) No. 1
영유아 이름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윤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2005.
이주현,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이 공간 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 디자인 전문 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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